어떤 노력은 하되 바라는 목적과 연관 없어도 상관없지요?

노력 하나도 없이 바라는 바가 이루어졌기에 내가 뭘 잘했다고? 오히려 미안해지고 저는 부담감이 들더라구요 앞으로는 내 목표를 향해 노력이라도 해보자해서 운동이나 열심히 하네요 근데 바라는 목적과는 연관이 없습니다 내가 바라는건 노력 한다고 되는게 아니고 연관은 없지만 이거라도 노력은 하는거니까요 결국 안 이루어져서 좌절이 올지라도 노력 하나도 없이 이룬 그 결과보다는 나은게 아닐까 해서요 비록 결과는 이루지 못했어도 그 노력했던 과정들이 헛되지만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저한테는 앞으로 바라는 바가 무리란거 압니다 불가능은 아니니 이루어지면 기적과도 같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노력에도 자격이 필요할까요? 저도 그런 고민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본인께서도 그 고민 끝에 스스로 어떤 답을 내렸는지 알고 계시는 것 같아요. 다만 확신이 부족하신듯 보이는데, 너무 큰 염려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노력이 꼭 과정이어야만 하는건 아니고, 그게 곧 목적이자 경유지일 수도 있는거라고 생각해요. 달리 어떤 목적의 달성 자체도 단순한 결과라기보단 그것까지가 노력인 거잖아요. 잘 하고 계십니다.

  • 일단 노력을 하는 것의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함입니다.

    그렇기에 이것을 부정하는 것은

    조금은 어려운 것으로

    목적없이 노력하기란 힘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