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고마운보석새52
단식이랑 피부랑 관련이 있을까요??
단식하면 보통 피부가 좋아진다는 사람이 많던데요 제가 단식을 하면 이상하게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얼굴에 뭐가 올라오네요 소금물 섭취를 하면서 하는데도 그렇던데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건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단식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차가 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단식으로 체내 독소 배출과 염증 완화가 되면 피부가 좋아질 수 있지만 오히려 영양 부족이나 수분 부족이 오면 푸석하거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단식 시 충분한 수분·미네랄 섭취와 자신의 체질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관련이 있어요
단식을 하게 되면 몸에 있는 영양분을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떄 생명과 관련이 없는 부분분에 영양분의 공급을 줄여요
피부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탈모가 이때많이 발생하죠
• 단식과 피부의 관계는 복합적이며,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식은 자가포식 활성화 및 염증 감소 등을 통해 피부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포식은 손상된 세포 구성 요소를 제거하여 새로운 세포 생성을 촉진하며, 이는 피부 세포 재생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식을 통해 인슐린 수치가 안정화되면서 피지 분비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식 후 피부가 푸석해지거나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은 영양적인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단식 중에는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 등의 섭취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특히 피부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A, C, E, 아연, 오메가3 지방산 등이 결핍되면 피부 장벽 기능이 약화되고, 건조함, 탄력 저하, 트러블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금물 섭취는 전해질 균형에 도움을 주지만,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모든 영양소를 보충해주지는 못하며, 개인의 건강 상태와 단식 방식에 따라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