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직장에서 대표랑 단둘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대기업 예하 식당들 본점들에 들어와있는 발렛업체에서 4개월째 일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공고올라왔을때 월수령시300 수습기간시 월 280 주급 수령시 60 이라고 적혀있고 제가 지원해서 입사했습니다. 들어보니 저밖에 지원자가 없었다하더라구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원래 있던 직원이 한달정도 일하고 퇴사했습니다. 저를 뽑은 이유가 그이유였고요. 그직원이 다닐동안은 수습기간 이라 세후 580200원 수령하였고 그직원이 나가고 주7일 근무 11시부터 2시 그리고 5시부터 9시까지 근무하다보니 69만원정도 수령하였습니다. 그뒤로 제가 개인적으로 채무가 있었습니다. 월세미납 그리고 렌트카반납과정에서 생긴 분쟁 등 그래서 사장이 이소식을 듣고 너 주급은 내가 관리하고 너한테 일정 생활비만 입금해주고 나머지는 채무하는데 쓰겠다 했고 월세는 해결이 됬습니다. 그후 렌트카에선 연락이 두절됬고 저는 슬슬 월급으로 전환을 요청했습니다. 주급으로 받으면 돈을 실수령하는게 적다보니 월급으로 전환해줄것을 요청했으나 사실 사장한텐 말하지 않은 대출 미납이 있긴한데 사장이 렌트카 채무가 남아있기때메 이거 해결하기전까진 주급으로 받으라고 하더군요. 그뒤로 수습기간 3개월이 지나고도 왜인지 모르겠지만 주7일 근무 하고 69만원 밖에 안주더라구요. 사실상 일 저혼자 다합니다. 근무시간 사장 피시방 가서 CCTV로 보고 있으며 예약 많으면 11시30분 없으면 12시에 오거나 안올때도 있습니다. 오면 좀 있다 12시 30분 1시사이 다시 피시방 넘어갑니다 저녁도 5시30분~6시.사이에 오거나 안올때도 있습니다. 그러다 7시에 피시방가거나 퇴근합니다. 원래는 직원끼리 있을땐 한명이 마감하고 한명이 7시퇴근하고 그랬고 그직원이 퇴사하고 초창기엔 사장이랑 저랑 번갈아가며 퇴근했습니다. 그러나 어느순간부터 늘 제가 마감하게됬습니다. 한번 이유를 돌려서 물어봤습니다. PC방 가는거랑 제가 계속 마감 하는이유요. 그러니 하는말이 너가 일을 배워야하니 혼자 해보며 상황을 맞닥드려봐야하고 마감이라도 혼자 해보며 일 능력을 올려야지 하더군요. 뭐 할말이 없어서 그러려니 했습니다. 다만 빌딩 관리사무실에서도 왜 맨날 너 혼자 일하고 너혼자 뛰어다니냐고 걘 왜 늘 피시방 가서 안오냐고. 걔가 여기 사업자로 들어온지 15년 됬는데 초창기에 안그러더니 어느순간부터 그랬었다고. 그래서 퇴사항 직원들 많다고.. 너도 당하지말고 좋은데로 옮기라고 관리사무실 직원분들이 다 충고해주더라구요 제가 그래서 퇴사한 형한테 물어봤습니다. 그러니 그형이 사장이 하는말 다 개소리라고 그냥 너 호구로 보고 지 게임할라고 피시방 가는가고 지 집 빨리갈라고 그런거라고 너 당하지말라고. 지금까지 직원들이 다 똑같이 당했다고 하더라구여.. 그 식당본사에서 사업주인 사장한테 월1100만원 급여를 지급하고 있고 발렛비 받는걸로 월 800 정도 벌고 있고있는사람입니다.
저한테 오늘 사장이 그러더라구요. 너 수습끝났지? 그런데 운전실력은 많리올라왔고 훌륭한데 마감 할때랑 차가 밀려오는 상황에 판단을 못한다고 그래서 너생각엔 너가 여기맞아? 안맞으면 새로운 사람 뽑아서 처음부터 가르치면돼 아니면 너가 정 여기가 맞다하면 넌 완전 내방식대로 해야할거고 그리고 저희가 매장 앞에 세우두는자리가 있습니다. 거기 세워놓으면 딱지가 가끔 날라와서 32000원 내는경우거 있습니다. 거긴 매장앞이라 늘 세우는 자리인데 제가 세우고 딱지 날라왔다고 엄청 뭐라하더라구요. 마감 이런건 1주차에 배우는건데 넌 그걸 아직도 못해 너를 두고 새로 직원을 뽑으면 형은 돈을 두배로 써야해 등 얘기하며 그리고 나가라는식으로 압박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저는 마감이나 상황 판단은 형이 가르친 대로 했습니다. 라고 답변 했습니다. 그러니 어이없다는 시발 하면서 웃더니 다시 어케해야하는지 알려주더군요. 그리고 끝났습니다. 계속 찜찜하더라구요. 주급에서 월급으로 바꿔주지도 않고 일은 저혼자 거의다하고 관리사무실 등에서 계속 왜 호구처럼 당하냐 처럼 얘기하소 다른데로 옮기는게 맞을까요?
나가게되면 수습기간지났음에도 못받은돈 받을수 있나요? 그리고 근로계약서 따로 안썻는데 이거 노동청에 신고하고 식당 본사에 민원 넣어야할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