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적용 여부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현재 5인 미만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으며,
4년전쯤만 해도 대표님,이사님,계약직 포함하여 총 5 근무하다가
제가 들어온지 얼마 안되어 계약직은 그만두고 4인으로 운영되었었습니다.
거의 1년 채우던날 같이 일하던 직원 한분 그만두어 대표님,이사님, 저 이렇게 3인이 되었고
거의 작년 초정도까지 직원을 구해서 4인으로 운영되다가,
1년을 채우고 그만두기를 두번 정도 반복되었습니다.
지금은 혼자 일하고 있고, 혼자 일한지 벌써 1년이 지난 상태입니다.
여기서 대표님과 이사님은 부부 관계이며,
사무실엔 두분이 같이 오시거나 대표님만 주에 약 2~3회 나오시거나 아예 한 주는 안나오시기도 합니다.
외근을 다니시는 것 같긴한데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유선이나 메신저등을 통해서만 소통을 하고 업무지시를 해주셨었습니다.
4인으로 일할 당시 마지막 직원이 그만두고, 당분간 혼자 근무해야 될 것 같다고 해서
알겠다고 했으나 그래봐야 길어야 2~3개월 정도겠구나 싶었는데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이사님께서 현재는 출산을 하신 상태로 사무실엔 매일 저 혼자 근무한다고 봐야하며,
이사님은 육아로 인해 아예 나오시지 않고 대표님은 한달에 3~5번 보는 정도입니다.
업무적인 부분이 힘든건 아닙니다...사무실에 혼자 9-6 근무를 거의 매일 같이 하고 있는데,
사무실 벽은 온통 하얗고 창문도 빛이 들어오지 않는 구조라 갇혀있는 기분입니다.
업무적인 소통도 빠르게 되는편이 아니라 간혹 연락이 되지 않아 처리가 안될때도 있는 불편함이 좀 있는편입니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라기보다 환경적인 부분에서 하루종일 사무실에 혼자 앉아있는데,
정신이 미쳐버릴 것 같아서 그만 두고싶은데..이런걸로는 실업급여에 해당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