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강력한여새275
당화 혈색소는 어떤 성분인지 궁금합니다.
건강을지키기 위해 짠 음식은 피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당화혈색소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관리를 위해서 음식이나 식단은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당화혈색소(HbA1c)는 혈액 속의 당이 헤모글로빈과 결합한 물질이며 이는 혈당이 오랜 시간 동안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증가하게 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는 최근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수준을 반영하며, 당뇨병 관리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당화혈색소 관리 방법:
1. 저당식사: 식사에서 당분과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통곡물,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구성합니다.
2. 짠 음식 피하기: 짠 음식은 혈압을 높이고 혈당 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신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당화혈색소를 관리하려면 식단 조절과 운동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