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아프로아프로
감을 먹게 되면 실제로 변비에 걸릴 가능성이 있을까요?
단감이나 홍시 등 어떤 종류의 감이든
감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실제로
변비에 걸려서 고생하게 될 가능성이
높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렇다면 감을 먹지 말아야 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실제로 있습니다
감은 특히 덜 익은 단감에는 탄닌이 많습니다. 탄닌은 장 운동을 느리게 하고 변을 굳게 만들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감 덜 익은것은 탄닌이 많아 변비 위험이 높으며 홍시와 같이 잘 익은감은 탄닌이 줄어 변비 위험이 낮아집니다.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으며 단지 과다 섭취만 피하면 되며 하루 1개 정도는 대부분 문제 없습니다.
• 감을 많이 섭취하면 실제로 변비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감에 다량 함유된 탄닌(Tannin) 성분 때문입니다.
감에는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탄닌 성분은 수렴 작용을 하여 위장관 내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단백질과 결합하여 변을 딱딱하게 만들며, 장의 연동 운동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어 변비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단감이나 떫은맛이 많이 남아있는 홍시 등 종류에 관계 없이 탄닌 함량이 높은 감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이러한 변비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감은 비타민A, C와 식이섬유 등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도 았으므로, 적당량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합께 보충한다면 건강상 이점을 얻으면서 변비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감 섭취로 변비가 생길 가능성은 있습니다.
[탄닌의 성분]
단감처럼 떫은 맛이 나는 "탄닌(tannin)" 성분이 많이 있는 감일수록 위험이 좀 더 높답니다. 탄닌이 장에서 수분을 붙잡아서 변을 단단하게 만들며 장운동을 둔화시켜서, 민감한 분에게는 변비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홍시, 대봉시처럼 잘 익은 감은 탄닌이 많이 줄어들어 변비 위험은 거의 줄어들게 됩니다.
[주의사항]
문제가 얼마나, 어떤 상태 감을 드시느냐에 있습니다. 공복에 단감을 여러개 드시거나, 수분/식이섬유자 적으실 때 감을 많이 드신다면 장에서 수분이 너무 빨리 흡수되며 변이 쉽게 굳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감 속 펙틴과 탄닌이 위에서 엉기니 "위석"같이 굳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권장 섭취 방법]
감을 제대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과육 기준으로 후숙이 충분한 감을 하루 1개(100~150g)정도 물 충분히 드시고, 식이섬유가 있는 채소, 잡곡과 곁들여 드시면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홍시, 연시, 대봉시가 무난합니다.
• >>> 감을 좋아하시면 양 조절, 물/식이섬유 섭취만 신경 쓰시면 변비 걱정 없이 편하게 드실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