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논알콜맥주는 매일같이 먹어도 괜찮은가요??
흔히 술은 매일같이 먹으면 몸에 안 좋다고 들 하잖아요
그런데 논알콜 맥주의 경우는 매일 먹어도 괜찮은가요??
0.00은 도수가 없는게 맞는거죠? 그럼 괜찮은건가요?
0.0은 도수가 약간은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정도도 매일 먹으면 문제일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논알코올 맥주는 종류와 도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0.00% 맥주는 알코올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매일 한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은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칼로리와 탄수화물은 포함되어 있으므로 체중 관리가 필요한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0.0~0.5% 정도 알코올이 있는 논알코올 맥주는 아주 소량이지만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어 매일 과량 섭취하면 간이나 대사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도수가 완전히 없는 0.00% 맥주는 매일 소량 섭취해도 괜찮지만, 0.0~0.5% 도수의 맥주는 매일 과량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음주생활을 응원합니다.
국내 규정상 알코올이 전혀 없는 제품은 '0.00'으로 표기하며 '0.0'은 1% 미만의 미량의 알코올이 포함될 수 있어 매일 다량 섭취 시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비록 알코올이 적더라도 맥주 특유의 정제 탄수화물 성분이 혈당을 빠르게 높여 중성지방 합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맥주보다 칼로리는 낮지만 당류나 감미료가 포함된 경우가 많아 과다 섭취 시 복부 비만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건강을 생각한다면 하루 한 캔 정도로 제한하고 원재료명을 확인하여 당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해 가끔 즐기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언급하신 제품은 매일 드셔도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 우려는 거의 없으시나, 당류, 칼로리 과잉 섭취를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국내 식품 유형상 주류가 아닌 "음료"로 분류되는 두 제품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무알코올인 0.00은 알코올 함량이 0.001% 미만으로 사실상 제로에 해당하고,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맥주 향을 첨가한 음료라서 간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비알코올인 0.0은 알코올 함량이 1.0% 미만으로 실제 맥주 공법으로 만든 후 알코올을 추출한 제품이 많아서 약 0.05% 등이 미량 에탄올이 들어가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에겐 무시할 수준이나 임산부, 알코올 의존증이 있는 분들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알코올이 없어도 음료로서의 영양성분을 따져보셔야 하며, 한 캔(330~350ml)당 보통 60~90kcal 열량, 4~6g 당류를 포함해서 매일 여러 캔을 드시면 혈당 상승과 체중 증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맥주 원료인 맥아에는 퓨린이 들어있어서 통풍 환자시면 매일 섭취하는 것이 위험하며, 탄산, 풍미가 식욕을 돋워서 고칼로리 안주 섭취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드신다면 당류 0g, 칼로리가 낮은 0.00제품을 선택하시어 가급적이면 하루 1캔 이내로 조절해주시길 권장드려요.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