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냉철한줄나비274
냉철한줄나비27424.03.25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무조건 좋나요?
식이섬유가 장 운동에도 좋고 피부에도 좋고,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이로운 식이섬유를 많이 먹어도 건강상에 무조건 좋은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장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섬유를 섭취하면 소화기 장애, 가스 생성, 영양소 흡수 방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체내 물이 흡수되어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즉, 적정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과일, 채소, 견과류, 전분이 풍부한 곡물 등을 섭취하여 적당한 양의 식이섬유를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식이섬유는 건강에 유익하지만,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화 장애, 영양소 흡수 방해, 칼로리 과다 섭취, 특정 질환 악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식이섬유 섭취량은 25~35g로 권장되며,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식습관을 고려하여 조절해야 하며, 식이섬유를 늘릴 때는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하고,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소화 장애나 특정 질환을 가진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건강등에 도움을 주지만 과도하게 섭취시 복통 설사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닙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적당히 드시면 괜찮지만 좋다고 많이 먹으면은 오히려 소화 불량이나 변비 등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