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탄수화물을 너무 줄이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탄수화물을 줄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너무 적게 먹으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말도 있어서 궁금해요. 체중 감량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에너지 부족이나 컨디션 저하 같은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건강하게 체중을 관리하려면 탄수화물을 어느 정도로 조절하는 게 좋은지, 무조건 줄이는 것이 답은 아닌지도 함께 궁금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줄이면 처음에는 체중이 빠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피로감, 집중력 저하, 무기력함, 운동 능력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해져 변비가 생기거나, 지나친 공복감으로 폭식 위험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근육량 감소와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완전히 끊는 것이 아니라 양과 종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흰쌀밥, 빵, 과자 대신 현미, 귀리, 고구마 같은 복합탄수화물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중 감량은 탄수화물을 무조건 줄이는 것보다 균형 잡힌 식단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5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제한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얻기 위해 근육의 단백질을 분해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케톤체로 인하여 피로감, 어지러움, 두통 등 컨디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의 주 에너지원인 포도당 공급이 부족해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장기적으로는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오히려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할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무조건 줄이기보다는 정제 탄수화물 대신 현미, 귀리 등 영양소 밀도가 높은 복합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섭취하여 대사 효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건강한 체중 관리의 핵심입니다.
• 과도한 탄수화물 제한은 근손실과 대사 저하를 유발하므로, 복합 탄수화물 위주로 적정량 섭취해야 합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에너지원을 완전히 끊기보다 질 좋은 탄수화물로 영양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