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경제적 자유01
인간은 탄수화물을 안먹고 몇일을 버틸수 있나요?
탄수화물은 필수영양소인데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안먹게 되면 몇일 혹은 몇달을 버틸수 있나요? 그리고 어떤 문제들이 생길수 있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인간이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고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간은 개인의 건강 상태, 신체 활동 수준, 대사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몇 주에서 몇 개월 사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 공급원이며, 특히 뇌가 필요로 하는 주요 연료인 글루코스를 제공하며 급격한 탄수화물 섭취 제한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로 급격한 탄수화물 제한은 체중 감소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체내 글리코겐의 감소와 물의 손실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운동 시 강도가 떨어질 수 있고, 체력 소모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3.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몸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과 단백질을 대체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지방 및 단백질의 과도한 대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탄수화물 제한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경우 다양한 비탄수화물 영양소의 부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과도한 지방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식이섬유가 부족할 경우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극단적인 탄수화물 제한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권장되지 않으며 식이섭유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하며, 의학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