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가끔발전하는해물탕
홍삼이랑 인삼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홍삼이랑 인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어디서 재배 가능한지, 또 맛이나 식감차이와 효능 차이가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인삼은 수확 직후 껍질을 벗기거나 남긴 채로 저온 건조한 것을 말합니다. 홍삼은 6년 이상 된 인삼을 120도 이상에 쪄서, 표면이 붉은 갈색으로 변한 뒤 건조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삼은 색이 밝고, 건조한데 질감은 단단하고, 맛은 깔끔게 쓴맛이며 더운 성질입니다. 홍상은 붉은 갈색이고 식감은 약간 끈적하며 맛은 쓰면서 깊은 풍미가 있습니다.
인삼은 피로 회복, 면역 강화, 혈당, 혈압 조절 등 전반적으로 몸 보강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은 항산화, 면역 증진, 피로 스트레스 완화,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재배 지역은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의 고산과 숲속에서 재배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인삼은 수확한 그대로의 생삼이고, 홍삼은 이를 쪄서 말린 가공삼으로 보존력과 유효성분이 더 높습니다.
인삼은 주로 한국, 중국, 미국 등에서 재배되며, 홍삼은 쓴맛이 덜하고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효능 면에서 홍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항산화 효과가 인삼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홍삼과 인삼은 모두 같은 식물에서 유래하지만, 가공 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인삼은 밭에서 수확한 후 별도의 가공을 거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반면 홍삼은 이 인삼을 수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것을 의미합니다.
인삼은 생뿌리이므로 아삭한 식감과 신선하고 쌉쌀하면서도 약간의 단맛이 느껴지는 독특한 향이 특징이며, 홍삼은 찌는 과정에서 조직이 치밀해져 좀 더 단단하고 쫀득한 식감을 가지며, 인삼 특유의 쌉쌀한 맛은 줄어들고 구수하고 달큰한 맛과 향이 강해집니다. 홍산은 인삼을 찌고 건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이 생성되거나 기존 성분(사포닌 등)의 함량이 변화되어 효능이 증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액 흐름 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갱년기 여성 건강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고 있으며, 인삼도 유사한 효능을 가지지만, 가공 과정에서 얻는 추가적인 유효성분 활성 증진은 홍삼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