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수요일
식재료의 식초 사용은 언제부터 사용하게
식초라는 식재료는 언제부터 사용하게 되었나요예전 과거에도 식초를 직접만들어서 쓰기도 했나요?예전과거에는 식초를 어떤용도로 많이 사용하였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초는 고대부터 사용된 오래된 식재료입니다. 그 기원은 약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처음 사용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식초의 역사와 용도에 대한 정보입니다.
1. 식초의 기원
• 식초의 최초 기록은 메소포타미아에서 발견된 고대 문서에 나타나며 이들은 포도주가 자연적으로 발효되면서 식초로 변한 것을 이용했습니다.
• 이집트에서는 식초가 조미료로 사용되었고, 보존제 역할도 했습니다.
2. 식초의 제조
• 고대에는 과일, 곡물, 꿀 등을 발효시켜 식초를 만들었으며 즉, 자연 발효 과정을 통해 식초를 직접 제조하는 방법이 사용되었습니다.
3. 식초의 용도
• 조미료: 식초는 음식의 맛을 내는 데 사용되었으며. 특히 고기와 생선의 맛을 돋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 보존제: 식초의 산성은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므로, 식품을 장기간 보존하는 데 유용했습니다.
• 의료용: 고대에는 식초가 약용으로도 사용되었으며 소화 불량, 감염 치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었습니다.
• 청소: 식초는 청소 용도로도 사용되었으며, 항균 효과 덕분에 위생적인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식초는 역사적으로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고, 오늘날에도 많은 요리와 식품 보존에 필수적인 재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식초는 기원전 5000년경부터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음식 보존, 조미료, 약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