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청구하면 왜 보험료가 오르나요?

아이들 보험이 있는데, 농구공에 맞아 손가락이 골절되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와이프에게 서류 받아올테니 보험 청구하라고 했는데, 보험료 오른다고 청구 안한다네요..헐..

누가 그랬데요..10만원 이하는 청구하지 말랬다고..보험료 많이 오른다고..

정말 맞나요?

지금 두번정도 병원 갔다왔는데, 각각 7만원 정도 비용이 나와서 총 14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그동안 아이들 보험료는 10년넘게 납입한 상태구요..

어떤게 진실인지 전문가분들께서 알려주세요.

9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무신 보험전문가입니다.


    1~3세대 단체할증 구조입니다 내가 보험료를 청구하지않아도 같은세대

    실손청구 비율 종합을해서 할증이됩니다, 4~5세대 실손은 개인할증구조라

    내가 보험금(비급여치료) 청구 금액이 일정금액이하 일경우 현재 보험료 유지 그이상 N%할증

    금액별로 할증구간이 다르며, 자동차보험과 같은구조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거같습니다

    그다음해에 무사고로 보험금청구가 없으면 원래 실손보험료로 금액이 원복됩니다

    어떤세대 실손인지 정확히 알수없으나 이러한 부분과 전체적인 상담이 필요해보이시며

    담당자나 전문가통해 실손과 종합보험의 점검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채택 보상으로 183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용수 보험전문가입니다.

    질문처럼 보험청구를 많이 하면 보험료가 오르는 보험은 4세대 실손보험입니다.

    4세대는 21년 7월 이후 가입한보험이 해당됩니다.

    고로 질문자님 아이들 보험은 4세대가 아니니 2세대 또는 3세대 보험일것입니다.

    4세대실손보험일 경우 비급여차등제 때문에 보험금 청구를 많이 하면 보험료가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2.3세대 보험은 비급여차등제 하고는 아무상관이 없습니다 .

    2, 3세대 보험은 보험 갱신시 보험사의 손해율에 따라 전체 보험가입자의 평균 보험료가 인상이 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특약에 골절진단비 특약이 있다면 치료비외에 골절진단비(20만원~50만원)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소액은 청구하지 말라는 말은 ​과거에는 소액 청구를 자주 하면 보험회사의 의심 리스트(모니터링 대상)에 올라가거나, 추후 다른 보험에 새로 가입할 때 "이 사람은 잔병치레가 많네?" 하고 가입 제한을 둘 수 있기 때문에 나온 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석한승 보험전문가입니다.

    청구하십시요.:)

    그런말들은 거짓입니다.

    실비도 4세대부터 1년 갱신형이지만

    비급여관련 치료청구시에만 100만원 청구금받았을시 이하는 보험료 할증이 안됩니다.

    100만원 이상 부터 소급 보험료 인상과

    300~400만원 창구 혜택시 3-4배오릅니다. 

    국민의료보험 혜택을 받는 급여부분은 청구를 해도 해당사항이 없으니 청구 하셔도되며 비급여리도 100만원이상 청구혜택 이내면 괜찮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선희 보험전문가입니다.

    실손보험은 개인의 청구이력에 따라 인상되지 않고 연령,회사의 손해율에 따라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됩니다.4세대실손(2021년7월~2026년4월)은 전년도 비급여 청구액이 100만원을 초과할 경우 할증됩니다.

  • 안녕하세요. 이원태 보험전문가입니다.

    실손보험금 청구하셔도 됩니다 4세대실비부터 비급여부분의 보험금 청구액이 100만원이 넘을때 갱신시 개인할증으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나 급여부분이나 소소한 청구는 그다지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이전실비는 어차피 전체손해율로 인상되기때문에 보험청구를 포기하실 필요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장옥춘 손해사정사입니다.

    실비보험 청구하면 왜 보험료가 오르나요?

    : 우선실비보험의 경우 할인할증은 가입한 세대에 따라 다릅니다.

    개인별로 보험금 청구상황에 따라 할증되는 것은 2021.07월 이후 가입의 4세대 실손으로,

    가입한지 10년 정도되었다면 2세대 또는 3세대일 가능성이 높아,

    개인별 청구에 따라 할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손해율에 따라 할증이 되기 때문에 할증때문에 청구를 안할 이유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실비 가입한지 10년 정도 되었으면 실비청구하셔도 괜찮습니다

    실비보험료가 상승하는 이유는 세대별 가입자와 그 보험회사의 당해년도 손해율을 계산해서 갱신때 갱신요율이 정해집니다

    가격이 오를수도 내려갈수도 있습니다

    2세대 후반기 실비 같은데 청구하셔도 무방하며

    4세대 5세대 실손은 보험금을 많이 청구하면 오르는건 맞으나

    비급여 연간 100만원 이상 써야 할증이 되지 100만원 밑으로는 할증구간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청구하실때 한꺼번에 청구하세요 건당 청구를 안 좋게 보더라구요

  • 안녕하세요. 구동규 보험전문가입니다.

    아뇨 그렇지는 않습니다 ㅎㅎ

    비급여 치료가 연간 100~150만원 이상 청구하는 경우 다음해 할증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급여치료는 괜찮으니 치료 후 청구하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동우 보험전문가입니다.

    안타깝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선생님 자녀의 실손보험을 청구하든 하지않든 보험료는 오릅니다. 그 이유는 자녀들이 실손보험을 가입한 보험사의 다른 소비자들은 청구를 하니깐요. 그러므로 청구여부를 떠나 보험료는 오릅니다.

    배우자님이 뭔가 외곡된 정보를 들으신 것 같습니다. 만약 정말 배우자님말대로 청구를 안해서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다면 지금의 실손보험사태가 일어나진 않았겠죠. 다만 만원이하는 청구를 해도 공제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보장받을 금액이 없어 안하셔도 됩니다만 만원이상은 다 청구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