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부채파래전병
옥살산.............
다이어트 식단중에
가끔 옥살산?얘기를 듣게 됐는데
뭔가 몸에 안 좋다던데 이게 뭔지 궁금합니다
시금치도 비추하고 그러더라구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중에 옥살산(수산)에 대해 듣고 걱정하셨군요! 옥살산은 시금치, 비트, 견과류같은 식물성 식품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성분이랍니다. 식단에서 옥살산이 자주 언급되면서 주의를 요하는 이유가 있답니다.
1 ) 영양소 흡수 방해입니다. 옥살산은 장에서 칼슘이나 철분같은 필수 미네랄과 찰싹 달라붙어서 몸 밖으로 배출되게 만듭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가뜩이나 영양 섭취가 제한적인데, 귀중한 칼슘 흡수율까지 떨어뜨릴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 2 ) 신장결석 유발 가능성입니다. 옥살산과 칼슘이 신장에서 만나서 결합하면 뾰족한 결정 형태인 수산칼슘이 되는데, 이것이 뭉치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는 신장결석이 될 수 있답니다.
>> 시금치가 다이어트 식단에서 가끔 비추전되는 이유도 시금치가 대표적인 고옥살산 식품이기 때문이에요.
[해결방법] 그러나 시금치에는 비타민, 엽산, 식이섬유같이 유익한 영양소가 더욱 많아서 무조건 피할 필요는 없답니다. 조리법과 식습관만 조금 바꾸면 안전하게 드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옥살산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이라서 시금치를 샐러드나 즙으로 생식하시기보다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물을 버리고 드시면 옥살산 함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답니다. 그리고 물을 평소에 체중 x 30-35ml 이상 충분히 마셔서 소변은 항상 묽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재미있는 점은 두부나 우유같이 칼슘이 풍성한 음식을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혈액으로 흡수되기 전에 장에서 미리 옥살산과 칼슘이 결합해서 대변으로 배출되니 신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평소 신장결석 병력이 없으시다면 옥살산 때문에 채소 섭취에 있어서 너무 염려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채소만 매일 대량으로 생으로 갈아 마시는 것만 피하시고(사실 이렇게 드시는 분은 아무도 없죠...) 시금치는 꼭 데쳐서 드시는 등 다양한 식재료를 골고루 섭취하신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이어가실 수 있겠습니다.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결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58.86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옥살산은 시금치, 근대, 비트잎, 견과류, 일부 콩류 등에 자연적으로 들어 있는 물질인데요,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하면 칼슘옥살레이트를 형성할 수 있는데, 이 물질은 신장결석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이 있었던 사람이나 신장 결석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옥살산 섭취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사람이 일반적인 식사량으로 섭취하는 정도는 걱정할 필요가 없어 다이어트 식단에는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금치는 열량이 낮으면서 식이섬유, 엽산, 비타민K,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은 채소이고, 시금치의 옥살산이 걱정된다면 데쳐서 물을 버리는 조리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살산은 물에 입부 용출되기 때문에 데치면 섭취량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신장결석에는 옥살산 보다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것이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고, 칼슘이 부족하지 않도록 식사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신장결석 병력이 없다면 시금치를 적당량 드셔도 괜찮고, 걱정된다면 데쳐서 물을 버리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방법으로 건강하게 활용하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ㅇ고살산은 시금치, 비트, 견과류, 초콜릿 등에 자연적으로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몸에 해로운 물질이라기 보다는 식물이 가지고 있는 천연 성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빈다.
대부분의건 건강한 사람은 옥살산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옥살산이 장에서 칼슘과 결합하지 않고 흡수되면, 일부는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칼슘 옥살산 결석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식품에 옥살산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옥살산을 피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문제가 될 정도로 많이 먹지도 않을 뿐더러 다른 원료랑 같이 먹기 때문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걱정이 되시면,
1) 시금치: 데쳐먹기
2) 칼슘이 풍부한 멸치 등과 먹어서 장에서 옥살산과 결합하여 흡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