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넉넉한키위191
기름진 음식이 해장에 도움이 되는게 사실인가요?
기름진 음식이 즉 지방이 많은 음식이 해장에 도움이 된다고 과학 유튜버가 이야기 하던데요 그렇다면 실제 서구권에서는 기름진 음식으로 해장하는데 이게 효과가 있는건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기름진 음식이 해장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흔히 알려져 있으나, 과학적으로 완벽한 해장법이라기보다는 일시적인 착각이나 습관에 가깝습니다.
알코올 흡수 지연과 착각: 기름진 음식은 소화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위장에 머무는 동안 알코올의 흡수 속도를 늦춰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날 과음으로 떨어진 혈당을 채우고 고칼로리 음식이 주는 포만감 때문에 일시적으로 속이 편안해진 것처럼 느껴질 뿐, 알코올을 직접 분해하거나 독소를 배출해 주니는 않습니다.
소화기계 부담 가중: 오히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알코올로 이미 지쳐 있는 위장과 간에 추가적인 소화 부담을 줍니다. 이로 인하여 속쓰림, 소화불량, 메스꺼움 등이 악화될 수 있어, 해장에는 기름진 음식보다 수분, 전해질,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한 맑은 음식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50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반정도만 맞습니다.
1) 맞는 점에 있어서는 술 먹기 전에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술의 흡수가 저지됩니다. 그래서 알콜로 인한 빠른 숙취에서는 조금 자유로우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름이 술의 흡수를 막기 떄문입니다.
2) 그러나, 술을 마시고난 아침에는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악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과 물을 섞기지 않습니다. 술을 마시면 몸에 수분이 부족한데 기름은 오히려 물의 흡수를 바애하기 떄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기름이 위와 장의 막을 형성하여 흡수를 막기 떄문에 식품으로 무엇인가(항산화 성분 등)를 섭취하면 흡수율이 굉장히 낮아져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 등의 흡수를 저해합니다.
결국, 그 유튜버의 이야기를 들어보기는 해야하겠지만, 현재로써는 기름으로 숙취를 해소하는 것은 안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기름진 음식이 해장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절반은 맞는 얘기이며, 그 포인트는 음식을 섭취하는 시점에 있답니다!
서구권에서 피자나 햄버거 같은 고지방 음식으로 해장하는 문화가 널리 퍼져 있고, 이를 지지하는 의견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지방 자체가 이미 발생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술을 마시기 전에 기름진 음식을먹으면, 위장에 얇은 막을 형성하고 소화 시간을 늘려주어서, 알코올의 체내의 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방어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이 숙취에 좋다는 말은 바로 이런 예방효과 때문이랍니다. 그러나 다음날 이미 숙취가 시작된 상태에서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것은 오히려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알코올로 인해서 위장 점막이 민감해지고, 소화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고지방 음식이 들어가면 위산 분비가 촉진되면서 속 쓰림과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겠습니다.
서구권의 고칼로리 해장법은 음주 후 빠르게 떨어진 혈당을 다시 빠르게 올리고 나트륨을 보충해서 일시적으로 에너지를 얻으려는 문화적인 습관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생리학적인 숙취 해소의 포인트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 있엇 극도로 소모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술을 마신 다음날이라면 위에 부담을 주는 서양식 햄버거보다는 콩나물국이나 북엇국, 복어지리처럼 아미노산과 수분이 풍성하고 소화가 잘 되는 맑은 국물을 드시거나 과일, 토마토주스, 이온음료, 꿀물로 수분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더 빠르고 확실한 해장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