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직접 내린 블랙커피 1~2잔을 마시는 습관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커피의 항산화 성분은 대사를 촉진하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영구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영상에서 보신 콜레스테롤 관련 내용은 커피 원두의 오일 성분인 카페스톨(Cafestol) 때문이 맞습니다. 이 성분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자극해서 LDL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체크 해주셔야할 부분은 바로 추출 방식입니다. 만약에 종이 필터를 사용하는 핸드드립 방식으로 커피를 내리신다면 콜레스테롤 걱정은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종이가 이런 카페스톨 성분은 대부분 걸러내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에스프레소 머신, 캡슐 커피, 프렌치프레스처럼 종이 필터를 거치지 않는 방식은 오일 성분이 남아있어서 콜레스테롤 주의가 필요합니다.
종이 필터로 내린 커피라면 하루 1~2잔은 건강에 무리가 없는 양입니다. 만약에 에스프레소 기반의 커피를 드신다면, 가끔은 드립 커피로 추출 방식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드시는 양으로는 사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긴 어렵습니다.
과잉 카페인 섭취로 수면을 방해받지 않는다면 지금의 좋은 습관을 계속 유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