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쉐이크 몸관리 안하는 사람도 먹으면 좋은가요?
아들이 몸관리 한다고 단백질위주로 음식을 먹는데 닭가슴살 단백질쉐이크 당들어간 음료는 안 먹는데 살이 많이 빠졌어여..저는 특별히 관리는 하지 않는데 단백질쉐이크를 같이 먹어볼까 하는데 평소 음료처럼 먹어도 되는건가 해서여~많이 먹어도 괜찮은 건가여?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단백질 쉐이크는 평소 운동이나 특별한 체형 관리를 하지 않는 분이 드셔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평소 식단에서 고기,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서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쉬우니, 간편하게 보충하는 용도로 활용하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단백질 쉐이크를 일반적인 음료수처럼 수시로, 또는 물 대신 많이 드시는 것은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물론 이렇게 드시는 경우는 거의 없으시긴 합니다)
단백질도 결국 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식사를 모두 챙겨 드시면서 쉐이크까지 추가로 많이 마시게되면 잉여 칼로리가 축적되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필요 이상의 과잉 단백질 섭취는 인체에서 단백질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신장, 간에 무리를 주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성인의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자신의 체중 1kg당 약 1.0-1.2g정도랍니다. 예를들어 체중이 60kg이신 분은 하루 60g에서 72g정도의 단백질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단백질 쉐이크를 드실 계획이시면 하루에 여러 잔을 드시기보다는 하루 한두 잔정도만 출출할 때 간식 대용으로 드시거나 식사 때 단백질 반찬이 부족할 때 보충용으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드님께서 당이 들어간 음료를 안 드시고 살을 많이 빼셨듯이, 쉐이크를 고르실 때도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셔서 당류 함량(5g이하)이 낮고 단백질(20g이상)이 적절히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식사량을 유지하시면서 하루 한 잔 정도만 현명하게 섭취를 하신다면, 근육 감소 예방과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49.68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는 운동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식사로 단백질이 부족할 때 보충용으로 먹을 수 잇으나, 일반 음료처럼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활동량이 적은 상태에서 과다 섭취하면 신장에 부담을 주거나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과다 섭취 유의: 음료처럼 남용 시 간과 신장에 부담 및 칼로리 과다 축적 가능성
• 보충용 활용: 평소 두부, 계란, 생선 등 식단 내 단백질이 부족할 때 가볍게 보충하는 용도로는 적합
• 단백질 쉐이크는 꼭 운동을 하거나 몸관리를 하는 사람만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평소 식사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챙기기 어려우시다면 운동을 하지 않는 분도 간편하게 드셔도 괜찮습니다. 특히 아침을 간단히 드시거나 식사 사이 출출할 때 간식 대신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성인이라면 하루 단백질을 체중 1kg당 약 0.8g 정도를 기본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예를 들어 체중이 60kg이라면 하루 약 48g 정도가 필요합니다. 달걀, 두부, 생선, 고기, 우유 같은 음식을 잘 챙겨드시면서 부족한 부분을 단백질 쉐이크로 채우면 됩니다. 특히 단백질 쉐이크는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 대신 선택할 수 있어서 우유나 두유에 타서 드시거나 바나나, 견과류와 함께 드시면 한 끼 간식으로도 든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즉, 평소 몸 관리를 따로 하지 않으셔도 단백질 쉐이크가 특별이 부담되는 것은 아니니 편하게 생각하시고, 식사에서 부족한 단백질을 간편하게 보충하는 방법으로 활용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