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미스터리살롱
다이어트 셰이크는 밥 대신 먹어도 영양학적으로 괜찮나요?
한 끼를 다이어트 셰이크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일반 식사와 비교해서 영양학적으로 충분한지, 장기간 이렇게 먹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다이어트 쉐이크로 한 끼를 간편하게 대체하는 방법은 체중 감량을 위해 활용할 수 있지만, 제품의 영양 구성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식사대용으로 활용하려면 단백질뿐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까지 적절하게 들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제품에 식사대용으로 표시되어 있고 영양성분이 균형있게 구성된 제품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함량만 높고 열량이나 식이섬유, 미량 영양소가 지나치게 적은 제품은 포만감과 영양 균형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 한 끼 정도를 쉐이크로 대체하는 것은 식사 준비가 어려운 날에는 활용하기 좋지만, 장기간 활용할 경우 영양 섭취가 부족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고, 쉐이크를 먹는 날에도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소량 추가하면 포만감과 식사 균형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쉐이크라면 영양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하시길 응원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8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셰이크를 한 끼 식사로 대체하는 것은 단기간의 체중 감량이나 편의를 위해서 괜찮은 선택일 수 있겠으나, 장기간 의존하는 것은 영양적으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셰이크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인위적으로 첨가해서 기초적인 영양 균형은 맞추고 있으나, 자연식품인 일반식사와 비교했을 때는 한계가 명확하답니다.
1) 영양 성분 부족: 큰 단점은 식이섬유, 파이토케이컬, 건강한 지방같이 자연식품에 풍성한 미량 영양소가 부족하다는 점이랍니다.
2) 포만감 저하: 그리고 액체 형태의 식사는 씹는 행위인 저작 작용을 생략하게 만들어서 뇌가 포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3) 허기, 혈당: 이 부분은 소화와 흡수를 지나치게 빠르게 만들어서 섭취 후 금방 허기를 느끼게 하거나, 제품에 따라서 첨가당으로 인해서 혈당을 빠르게 올릴 위험도 존재합니다.
4) 소화기, 식습관 영향: 장기간 셰이크에만 의존할 경우 씹는 근육 약화, 소화 기능 저하, 미량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탈모나 면역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고, 식습관이 망가져서 요요 현상을 겪을 수 있겠습니다.
5) 섭취 TIP >> 다이어트 셰이크는 하루 세 끼 중에 최대 한 끼 정도만 대체하는 용도로 제한하시고, 샐러드나 견과류 같은 씹을 수 있는 자연식품을 곁들여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머지 두 끼는 통곡물, 채소, 두부, 계란, 생선, 살코기같이 영양소가 풍성한 일반 식사로 든든하게 채워주셔야 건강을 해치지 않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어가실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