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콘레체
채택률 높음
하루에 한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효과?
하루에 한끼만 평상시 식단대로
먹고 야식 안 먹고 탄산 안 먹으면
살 빠질까요? 유산소 운동을
해야할까요? 살 찌는건 쉬운데
빼는건 더 어렵네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오~충분히 가능합니다.
이건 제가 했던 방식이라서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 먹고 점심만 진짜 마음껏 먹고 싶은 것 먹고 저녁을 굶거나 아주 조금 먹은 다음에 "달리기"를 했을 때 5 kg까지 감량한 적이 있습니다.
충분히 가능한 부분입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은 한끼를 너무 대충먹거나 한끼먹고 운동하는 시간까지 너무 텀(시간)이 길어져 버리면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어지럼증, "핑 돌는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심해야합니다. 이 부분에 유의하셔서 진행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8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하루 한 끼 식사는 섭취 칼로리를 물리적으로 제한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분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살이 빠지는 원리와 건강한 유지를 위해서는 몇 가지 핵심 전략이 필요합니다.
• 식단의 질: ‘평상시 식단’이 무엇인지가 중요합니다. 한 끼에 정제 탄수화물(흰 밥, 면, 빵)이나 가공식품 위주로 드시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 지방 축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단백질(고기, 생선, 두부)과 채소를 충분하게 섞은 식단이어야 근육을 지키며 지방 위주로 감량할 수 있습니다.
• 운동의 필요성: 유산소 운동은 필수적으로, 굶어서만 빼면 몸은 에너지를 아끼려 기초대사량을 낮추고 근육을 먼저 분해합니다. 운동을 병행해야 대사율이 유지되어 정체기를 늦추고 요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간헐적 단식의 함정: 하루 한 끼가 너무 과식으로 이어지면 위장에 부담을 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폭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현재 계획하신 하루 한 끼 평상시 식단, 야식 금지, 탄산음료 금지 규칙만 철저하게 지켜주셔도 살은 쉽게 빠지게 됩니다. 살이 찌는 원인중에 하나가 결국에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들어오는 칼로리가 많고, 쉴 새 없이 분비되는 인슐린 때문이랍니다. 하루 한 끼만 드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하루 총 섭취 칼로리가 크게 줄어드는 강한 칼로리 적자 상태가 되고, 공복 시간이 23시간 가까이 길어지면서 인체는 에너지원으로 쓸 포도당이 부족해져서 결국에 쌓여있던 체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가져다 쓰게 됩니다.
여기에 다이어트의 최대 적이자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설탕, 액상과당인 탄산음료를 끊고, 수면의 질을 망치며 지방 축적을 돕는 야식까지 차단하셨으니 살이 안 빠질 수가 없는 완벽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처음부터 무리해서 반드시 해야만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체중 감량에 확실한 가속도를 붙이고 싶으시다면 하루 30분 정도의 가벼운 걷기, 뛰기를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사량을 줄이면 인체가 비상 상황으로 인지해서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 유산소 운동이 이런 대사량을 방어해 주고, 멈춰있던 지방 연소 스위치를 켜주기 때문이랍니다.
초반에는 배고픔에 적응하시느라 조금 힘드실 수 있겠으나, 일주일만 버텨보시면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한결 가벼워지고 붓기가 빠지면서 바지 허리가 헐렁해질 수 있겠습니다. 살 빼는 것이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시겠으나, 올바른 방향만 잡으시면 몸은 정직하게 따라오게 됩니다. 대신 하루 기초대사량+200kcal에 가깝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체중 x 1.6g에 가까운 단백질(고기, 계란, 생선, 두부)도 꼭 챙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