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세무

부동산 상속 받을 때 취득세 얼마인가요?

1채는 1억 3천 정도이고, 다른 1채는 1억 정도 인데

저와 제 형제가 각 1채씩 등기이전하고 취득세 낼 예정입니다.

둘 다 집을 소유해 본적이 없는데 첫 취득이면 취득세 감면이라는 이야기가 있어서요.

각 각 취득세 얼마인지 알고싶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환 세무사입니다.

    상속으로 인한 주택 취득의 경우 취득세율은 2.8%입니다.

    다만, 상속인이 무주택자라면 특례세율 적용받아 0.8%가 적용됩니다.

    이와 별도로 지방교육세 0.16%가 추가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문용현 세무사입니다.

    공시가격 기준으로 약 3%입니다. 단, 무주택자가 받을 경우 0.8%입니다. 기재하신 내용은 매매로 취득할 때의 내용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