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다이어트중 국밥 아침으로 괜찮읗까요?
제가 꾸준히 다이어트 하고 있는데 갑자기 국밥 먹어도 될까요?? 많이 먹는건 아니고 고기 건더기 위주로 잡곡밥이랑 먹으려고 합니다 나트륨이 많라서 자제하는게 좋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질문자님이 계획하신 방식의 국밥은 다이어트중에 아침 식사로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국밥은 다이어트의 적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포인트는 무엇을 어떤식으로 먹느냐에 있습니다. 국밥의 살코기는 단백질 식품이며, 정제탄수화물인 흰쌀밥 대신에 잡곡밥을 매치해서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방법이 영양적으로 친찬드리고 싶을 만큼 정석적인 식단 관리입니다.
염려되시는 나트륨은 대부분 국물에 녹아있어서, 국물을 전량 마시지 않고 건더기 위주로 식사를 하신다면 염분 섭취를 어느정도 줄여주실 수 있습니다. 나트륨 자체가 체지방을 늘려주는 것은 아니며 일시적인 수분 정체(붓기)를 유발할 뿐이라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물론 양념장(다대기)을 많이 푸시기보다는 소량의 새우젓으로 최소한의 간을 하고, 염분이 높은 깍두기나 겉절이는 평소보다는 조금 챙겨주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따뜻한 국밥의 살코기와 잡곡밥 조합은 든든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어, 낮 동안 찾아오는 가짜 배고픔과 폭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꾸준히 페이스를 잘 유지해 오셨으니 국물만 조금 양보하시면서 든든한 아침 식사를 하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국밥은 고기 건더기 위주로 단백질을 보충하고 잡곡밥으로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어 아침 식사로 영양학적 구성이 훌륭하며, 갑자기 먹는다고 해서 다이어트 흐름을 크게 망치지 않습니다. 우려하시는 나트륨은 국물을 다 마시지 않고 건더기 위주로 건져 먹으면 섭취량을 대폭 줄일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침에 먹는 든든한 국밥은 하루 동안의 대사를 촉진하고 점심과 저녁의 폭식을 막아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오히려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양념 다대기나 소금간을 추가하기보다 들깨가루나 새우젓 건더기만 살짝 곁들이고, 식후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나트륨 배출까지 원활해져 완벽한 다이어트식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