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누룽지팝
들깨가루 섭취 궁금합니다 ~~~!!
다이어트 식단중에
주말에 샤브샤브 먹으려는데요
고기 건더기에 들깨가루 뿌려먹으면
맛있다길래요..
근데 이게 은근 칼로리 있던데
하루 적정섭취량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중에 주말 특식으로 샤브샤브를 선택하신 것은 풍성한 채소,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든든히 채울 수 있는 우수한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고소한 향미를 더해줄 들깨가루를 곁들이시려는 계획도 식단에 즐거움을 주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1) 칼로리: 그러나 질문자님이 우려하신 대로 들깨가루는 100g당 약 500kcal로 칼로리가 꽤 높은 편이랍니다. 이는 들깨의 주성분이 지방이기 때문인데, 다행이도 이 지방은 혈관의 건강을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주는 착한 지방인 오메가3입니다. 따라서 꼭 피하실 필요는 없고, 적절한 양만 지켜 드신다면 다이어트중에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을 채워주는 좋은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2) 권장 섭취량: 들깨가루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어른 밥숟가락 기준으로 1-2큰술(약 10-20g) 이내가 이상적이랍니다. 칼로리로는 약 50-100kcal 정도가 되니 다이어트 식단 전체의 균형에 큰 무리를 주지는 않습니다.
샤브샤브를 드실 때 소스에 가루를 충분히 섞어서 드시기보다는, 익힌 고기와 채소 건더기 위에 한 숟가락 정도만 가볍게 솔솔 뿌려서 고소한 맛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나 끓는 육수에 들깨가루를 많이 풀게 되면 맛있는 국물을 과하게 마시게 되면서 전체적인 칼로리와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으니, 국물 대신 건더기에만 살짝 곁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샤브샤브 식사로 주말의 스트레스를 날리시길 바라며, 남은 다이어트 여정도 성공적으로 해내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61.7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다이어트 중 들깨가루를 드셔도 괜찮은데요,
들깨가루는 칼로리가 있는 식품이지만, 적당량을 사용하면 오히려 맛과 포만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들깨는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이라 100g 당 열량이 약 500kcal 전후로 꽤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한번에 많은 양을 먹지는 않기 때문에 실제 섭취량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샤브샤브에 1~2큰술 정도 뿌려 먹는다면 대략 5~10g 정도로, 약 25~50kcal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들깨의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이고 식이섬유와 무기질도 들어 있어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하는 음식은 아닙니다. 고기와 채소에 들깨가루를 적당히 곁들이면 고소한 맛이 더해져 만족도가 높아지고, 다른 소스를 많이 찍어 먹는 것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하루 1~2큰술 정도를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고, 견과류나 들기름처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을 함께 많이 드시는 날에는 양을 조금 조절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들깨가루는 오메가-3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중 체내 염증 완화와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주는 좋은 양념재료이지만, 지방 함량이 높아 섭취량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들깨가루 100g당 약 520~540kcal로 칼로리가 꽤 높은 편이지만,ㄷ ㅐ부분 건강한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샤브샤브의 담백한 고기와 채소에 소량 첨가하여 드시면 고소한 풍미를 더하면서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훌륭한 건강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 들깨가루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밥숟가락 기준 1~2스푼(약 10~15g, 50~80ckal 정도)이 가장 적당합니다.
영양학적 이점: 식물성 오메가-3와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 운동을 돕고, 중성지방 배출에 도움을 줌
섭취 시 주의점: 지방 함량이 높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하루 칼로리 허용량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국물에 대량으로 풀어 마시기 보다는 건더기에 조금씩 곁들이는 것이 좋음
샤브샤브를 더 건강하게 즐기시러면, 배추, 청경채, 버섯 등 데친 채소와 살코기, 두부 위주로 건져 드시면서 들깨가루는 1~2스푼 정만 곁들이고, 칼국수나 죽 같은 정제 탄수화물과 국술 섭취는 제한하는 방식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