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없이 식단 만으로도 살을 뺄수있을까요?
운동을 할 시간이 없어서 식단 만으로 빼고 싶은데 가능할까요?양 줄이고 간식은 안먹고 그런식으로 뺄 생각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가능합니다. 사실 체중 감량은 운동보다 식단 영향이 더 큽니다. 운동은 건강과 근육 유지에 매우 좋지만, 살을 빼는 것 자체는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밥 한 공기(300kcal)정도 인데 이걸 운동으로 하면 빠르게 걷기 1시간 가까이 해야 빠지니깐요.
다만 몇 가지 원칙은 지키는 게 좋습니다.
1. 간식 끊기
이건 정말 효과가 큽니다.
과자, 빵, 음료수, 야식 이런 것만 끊어도 하루 300~1000kcal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밥은 조금만 줄이기
"아예 안 먹기"는 오래 못 갑니다.
추천하는 방법으로는 밥 1공기 먹던걸 2/3공기로 줄이고 반찬은 단백질(고기, 생선, 계란, 두부)위주로 먹는 것이죠.
3. 저녁을 가볍게 먹기
아침, 점심은 평소대로 먹고 저녁만 70~80% 정도 먹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물 많이 마시기
배고픔과 갈증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주말 폭식 금지
평일 5일 절약하고 주말 이틀 치킨, 피자, 술로 복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리하게 굶지만 않으면 식단만으로도 충분히 뺄 수 있습니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엔 운동을 못 해서 못 뺀다보다 먹는 양이 안 줄어서 못 뺀다가 훨씬 흔한 원인입니다.
그러니 한번 식단조절로 한번 다이어트 시도해보세요. 파이팅입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일겅보았습니다.
운동하실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식단만으로도 살을 빼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겠습니다. 실제로 체중 감량에서 식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80~90%에 달할 정도로 적대적이기 때문에, 계획하신대로 식사량을 줄이고 간식을 끊는 것만으로도 초반에는 확실한 효과를 보실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단지 양만 줄이는 방식에는 몇 가지 함정이 있답니다.
인체는 들어오는 음식을 줄이면 비상체제에 돌입해서 근육을 먼저 분해하고 기초대사량을 낮춰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 찌는 요요 체질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굶기보다는 정제탄수화물(밀가루, 설탕)과 당류(음료수, 과자)를 우선적으로 끊어주시어, 대신 살코기, 두부, 달걀, 생선같은 단백질, 식이섬유가 풍성한 채소를 든든히 챙겨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고픔을 무조건 참는 것 보다는 칼로리는 낮으면서 포만감이 오래가는 음식을 선택하는 식단이 중요하겠습니다.
일상에서 계단 이용하기 같은 작은 움직임만 더해줘도 효과가 배가되니, 염려마시어 지속 가능한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