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너와나의연결고리
당 충전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인가요?
공부나 학습을 오래하다보면 '당이 떨어진다.'라고 하잖아요. 그래서 공부할 때 초콜릿과 같이 단 것을 달고 사는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여기서 이게 어떤 원리이고, 실제로 효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당 충전은 단기적으로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에너지를 보충하고 기분을 개선할 수 있으나, 과도한 섭취는 피로감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장기적인 집중력과 에너지를 유지하려면 복합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며, 적절한 당분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당 충전’이라는 개념은 실제로 효능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이 항상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 있으며 당이 떨어졌다는 느낌은 보통 혈당이 급격히 낮아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단 음식을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게 되므로 에너지를 얻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당이 떨어지는 원리와 효능
1. 혈당과 에너지
• 혈당이 낮아지면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단 음식을 섭취하면 빠르게 혈당이 상승하고, 에너지가 회복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음식에 포함된 당분은 체내에서 빠르게 소화되어 혈당을 빠르게 높여주기 때문에 즉각적인 에너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속성 문제
• 그러나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했다가 다시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학습과 집중력
• 연구에 따르면, 일정량의 당분은 단기적인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지나치게 많은 당분이 집중력 저하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대안
• 단 음식 대신,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예를 들어, 견과류, 요거트, 과일 등이 장기적으로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분이 일시적으로 에너지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학습이나 공부 중에는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