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세무

이 경우 매매차익으로 잡히나요 아니면 투자원금 전액 회수로 잡히나요?

미국주식 1천만 원 매수 후 400만원 이익이 난 다음에

주식 평가금액 1400만 원 중에 1천만 원만 매도하고, 주식에 400만원을 남겨둔다면

이 경우 매도한 1천만 원은 투자원금으로 잡히나요

아니면 600만 원이 투자원금으로 잡히고 400만원이 수익으로 잡히고 150만 원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내게 되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자성세무회계 김성은 세무사입니다.

    일부 매도 시 이익산정은 이동평균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등에 따라 달라지며, 증권사별로 채택하고 있는 방법이 각각 다르기에 거래하시는 증권사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유판영 회계사입니다.

    아마 매도하실때 285.7만원이 매매 이익으로 잡힐겁니다..

    400만원 * 1,000만원 / 1,400만원

    그것으로 양도소득세 계산을 할겁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안녕하세요. 문용현 세무사입니다.

    1천만원만 매도했따면 1,400만원 중 1,000만원에 대한 비율만 양도차익이 발생한 것입니다.

    즉, 전체 양도차익 400만원 x 1,000만원/1,400만원 비율만큼 차익이 발생한 것입니다. 합리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권영일 세무사입니다.

    미국 주식 양도시 양도차익을 산정할 때 양도 주식에 대한 취득가액만을 매입가액으로 하여 양도소득세를 계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