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2년안에 서울가기
혈당 스파이크가 노화를 촉진시키는게 맞나요
혈당 스파이크가 노화를 촉진이나 피부 건강에도 영향을 줄수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어떤 기전으로 피부노화를 시키는 걸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이 된다면 실제로 노화 촉진과 피부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것은 맞습니다.
당화반응(AGEs, Advanced Glycation End-products) 때문입니다. 혈당이 급격히 오르게 되면 혈액 속 포도당은 단백질과 지방과 결합해서 비정상적인 화합물인 당화산물을 만들고, 이 것이 피부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에 쌓이게 되면 탄력은 떨어지며 주름은 쉽게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AGEs는 피부를 지탱하는 단백질 구조를 단단하고 딱딱하게 만드니 피부는 푸석해지고 회복력이 낮아지게 된답니다. 동시에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ROS)가 증가해서 세포의 손상, 염증 반응을 일으켜서 피부 노화를 가속하게 합니다.
혈당 변동이 심할수록 체내의 인슐린 분비는 불안정해지고, 피지 분비와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주니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결국에 혈당의 스파이크는 대사 건강 문제를 넘어 피부 탄력저하, 주름의 증사, 피부톤은 불균형같은 외적인 노화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