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통잠재우는 방법.. 알고 계시나요..

저희애기가 이제 7개월인데 새벽수유를 1~2번 정도 계속 하게 됩니다.. 제가 육아를 잘하고 있는건지 헷갈리기도 하는데.. 괜찮은건가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보육교사 입니다.

    7개월 아기를 키우시는 상황이군요~~

    일단 7개월 아기를 키우시며 매일 밤 새벽 수유를 하느라

    몸도 마음도 여러모로 지치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아요

    일단은 현재 충분히 최선을 다 하시는 것만 으로도

    잘하고 계신 부분이니 너무 자책은 안 하셨음 좋겠습니다.

    7개월에 밤에 자주 깨서 먹는 발달상

    자연스럽고 흔하게 나타나는 행동인 부분이기에

    육아방식이 문제가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7개월 인데도 아기가 새벽수유를 한다는 것은

    이미 사실 밤에 수유를 안 해도 될만큼 자라기는 했지만

    더 어릴때에 매일 밤에 수유를 하던 습관이 있어서

    아기가 밤에 배고파서 새벽에 깨거나

    신생아때 수유를 해주어야만 잠이 들었기 때문에

    그런 습관이 아직 남아서 그럴수도 있아요

    그래서 일단은 아기가 밤에 배고프지 않기 위해서

    낮에 수유나 이유식 같은 것들을 더 충분히 섭취를 하게끔

    도와주시는 것도 필요해 보이고

    취침전에 수유를 미리 끝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다보면 아기도 밤에 찾는 증상이 훨씬 줄어들며

    그렇다고 해서 갑자기 밤에 끊게되면 아기가 힘들어지니

    초반에는 새벽에 수유를 해주시되

    수유를 하는 시간을 조금씩 줄여가시는 게 필요해 보여요

    예를들어 처음에는 15분넘게 물리셨다면

    5분씩 점차 줄여 가보시는 것입니다.

    그리고나서 아기가 다시 밤에 울더라도

    바로 물리지 마시고, 조금씩 토닥여 주시면서

    수유없이도 적응되서 잠들 수 있도록

    계속 반복적으로 유도를 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을거라 봅니다.

    그리고 7개월이면 한참 이가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에

    혹시 이앓이는 아닌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치발기를 한번 쥐어줘 보시면서

    아기가 자꾸 물면서 이앓이를 해소를 하진 않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아기의 행동도 변화가 되는 부분이 있을거라 보이니

    너무 크게 걱정하지는 마세요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채택 보상으로 33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기 통잠을 재우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유를 해주고, 충분한 트림으로 소화를 시켜준 후,

    아기의 기저귀 까지 확인을 한 후에 잠자리에 눕히는 것이 좋겠구요.

    그리고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적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낮과 밤을 인지시켜 주고, 소음을 차단하고, 방 안의 온도와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 시키며

    아기의 컨디션을 유심히 잘 관찰을 하면서 아기의 불편함을 최소화 시켜준 후 아기를 잠 재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기가 7개월 이라면 이유식을 먹는 시기 이므로 새벽 수유는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또한 아기의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는 시간, 수유를 하는 시간, 놀이하는 시간, 이유식을 먹는 시간, 간식을 먹는 시간을

    일지에 기록하면서 규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로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7개월 아기라면 아직 새벽수유를 1-2번 하는 경우가 흔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낮에 충분히 먹고 규칙적인 수면 루틴(목욕>수유>잠자리)을 만들어주세요. 바로 수유하기보다 토닥이며 다시 잠들 기회를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먹는 것은 아이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잘하고 있다 혹은 잘못한다라는 기준이 없어요. 부모님이 편안하고 아이가 불편해하지 않으면 잘 하고 계신것 같아요. 하지만, 이유식을 시작하셨다고 하시면 습관성 수유일 가능성이 높아서 차츰 줄여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희아기는 100일부터 밤중수유는 안했거든요! 현재 4개워된 아기입니다.

    밤에 깨서 운다면 바로 수유하지 마시고 우선 수면연장할 수 있도록 토닥여주세요. 이때 말을 걸거나 눈을 마주쳐서 지금은 놀이하는 시간이라고 아이가 인식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참, 잠들때도 혹시 스스로 잠을 자는지도 궁금합니다. 스스로 잠들 수 있는 아이들은 밤에 잠이 깨더라도 부모의 도움없이도 다시 잠들 수 있는 능력이 생기거든요! 안아서 재우기 보다는 80%정도 잠들었을 때 아이를 침대에 내려놓고 토닥여서 재워주는 것 부터 시작해보세요.

    하지만, 이때도 아이가 강성울음으로 오래간다면 다시 안아서 토닥여주세요. 저는 이 과정을..아기 60일때 하루는 80회 가까이 반복했어요..잠깐 힘들지만, 그 뒤는 아이도 편안하고 부모도 편안한 양육을 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세리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7 개월 아기 새벽 수유 1~2 번은 아주 정상이며 육아 잘하고 계십니다.

    이 시기 대부분 아기는 생체리듬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않아 새벽에 배고파할 수 있습니다. 통잠을 시도하려면 저녁 8 시 전 잠자게 하고 낮잠 1~2 회 유지, 목욕이나 자장가 같은 수면 루틴을 반복하며 밤은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세요.

    밤중 수유는 2~3 시간씩 끊지 않고 점진적으로 줄이거나 우유 양을 줄이고 수유 시간을 단축하며, 아기가 깨면 잠시 기다리며 스스로 다시 잠들게 시도해 보세요.

    체중 증가가 정상 (월 400~600g) 이면 굳이 새벽 수유를 끊지 않아도 괜찮고 아기의 컨디션을 최우선으로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잠은 보통 9~12 개월 무렵 자연스럽게 늘어나므로 지금 바로 성공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안녕하세요, 신지은 보육교사입니다. ^^

    ​매일 밤 잠도 푹 못 주무시고 아기를 돌보시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사실 저는 첫째 아이를 완모로 키웠어요. 첫째가 젖병이나 우유를 아예 거부했거든요. 😭 그래서 무려 22개월이 될 때까지도 밤중에 깨면 무조건 수유를 해서 재웠답니다. 돌이켜보면 배가 고파서라기보다는, 아기에게 엄마 젖이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애착 쪽쪽이' 같은 느낌이었던 것 같아요.

    이론적으로는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분유나 모유 수유를 줄여나가는 것이 맞지만, 제가 직접 키워보니 육아책대로만 되지는 않더라고요. 그러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우리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춰서 천천히 줄여나가셔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그래도 엄마의 통잠과 체력 회복을 위해 조금씩 변화를 주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방법들을 조심스럽게 추천해 드려요.

    ​1. 낮 활동량 늘려주기 ☀️

    낮 동안 아기가 눈을 뜨고 있을 때 대근육을 많이 쓰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낮에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해야 밤에 깊은 잠(서파 수면)에 들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새벽에 깼을 때 '3분의 기다림' ⏳

    아기가 새벽에 깨서 칭얼거릴 때 바로 수유를 하시기보다는, 스스로 다시 잠에 들 수 있도록 3~5분 정도만 지켜봐 주세요. 누운 자세 그대로 살포시 토닥여주시거나 백색소음을 살짝 틀어주면서 아이가 스스로 수면 연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연습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아기가 새벽에 깨는 것은 질문자님께서 육아를 잘못하고 계셔서가 절대 아닙니다. 아기가 세상에 적응하고 뼈와 근육이 쑥쑥 자라느라 겪는 아주 자연스러운 '성장통'일 뿐이에요.

    ​오늘 밤 당장 성공하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육아에는 단 하나의 정답이 없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속도가 따로 있으니까요.

    ​매일 밤 졸린 눈을 비벼가며 아기를 안고 토닥여주느라 고생하시는 그 귀한 정성은, 훗날 아이가 세상을 살아갈 때 아주 따뜻하고 단단한 사람으로 자라나는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이미 너무 잘하고 계시니 힘내세요! 늘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