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소변 볼 때 두근거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별
남성
나이대
20대
기저질환
당뇨
복용중인 약
테넬리안정20, 케이마릴정2, 바이테롤정, 고덱스캡슐
10년 가까이 과민성 방광 증후군 앓고 있어요.
수 년간 약을 복용했지만 효과는 없었어요.
발병하고 5년 정도는 빈뇨나 절박뇨가 심해도 두근거림이 없었는데
6년차 접어들고는 소변 볼 때마다 가슴이 두근거려요.
혹시 당뇨와 관계 있을까요?
두근거림이 발생하기 약 한 달 전에 당뇨 진단 받았어요(당화혈색소 11%).
나중에서야 알게됐는데 진단 받기 6개월 전에도 당화혈색소가 7.5%였어요.
당화혈색소 7.5% 이 시기에는 두근거림 없었어요.
시기별로 나열해볼게요.
당화혈색소 6.2%(1년 전) > 7.5%(6개월 전) > 11%(기준일) > 배뇨 시 두근거림(1개월 후)
진단 이후로(11%) 약은 계속 복용했어요(진단받은날 처방된 당뇨패치도 첨부할게요).
복용하고 약 한 달 뒤 갑자기 두근거리더니 지금까지도 계속 돼요.
운동&식이조절로 체중감량까지 했지만 그럼에도 좋아지질 않아요.
당뇨약은 6개월 정도 복용했고 그 이후로는 약 없이도 조절이 가능해 중단했어요.
그렇게 3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6.0 미만으로 조절하고 있는데 두근거림은 여전해요.
애초에 당뇨와는 무관했던걸까요?
아니면 높았던 시기, 회복할 수 없는 어떤 손상을 입은걸까요?
진단 당시 간장 질환 수치는 괜찮았는데 이상지질혈증 수치는 안정범위에서 살짝 오버됐어요.
이후로는 당뇨처럼 모두 안정범위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