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유산균이 장 건강에 유익한건 보통 장내 미생물 생태계라 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유지하고, 생체 방어막을 강화시키는 목적에 있습니다. 유산균이 장내에서 당분을 분해해서 젖산과 단쇄지방산(SCFA)을 생성하고,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유지해서 알칼리성을 선호하는 유해균 증식을 직접적으로 억제해줍니다. 그리고 장 상피 세포간의 결합을 공고히 해서 유해 물질이 혈류로 침투하는 현상을 방지하고, 체내 면역 세포의 약 70~80%가 집중된 장내 면역계를 자극해서 전신 면역력을 조절하고 항염증 작용을 수행하게 됩니다.
올바른 섭취를 위해서는 1)생존율, 2)정착률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과 담즙산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급적이면 기상 직후 공복 상태에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효율적이고, 섬유질이나 올리고당 같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보충하시면 유익균의 증식 속도가 점점 향상됩니다. 일일 섭취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권장 기준 1억~100억 CFU 범위를 준수하시고, 한 번에 너무 많은 양(300~500억 이상 고용량)을 처음부터 드시기보다, 매일 일정한 시간(기상 후 미지근한 물 마신 후)에 꾸준히 복용해서 장내 점유율을 일정하게 유지하시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