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마시는 것으로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나요?
커피를 마시면서 운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것 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건가요? 왜 마시는 건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돕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시 보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면 에너지 소비량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며, 특히 '갈색 지방'을 활성화해 칼로리 소모를 유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만 마시는 것보다 운동 전 섭취했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데, 이는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우선 사용하게 만들고 운동 중 느껴지는 피로감을 늦춰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럽이나 우유가 들어간 종류가 아닌 '블랙커피'여야 하며, 과도한 섭취는 불면증이나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지방 분해 가속화: 카페인은 체내 저장된 지방을 유기 지방산으로 분해하여 혈류로 내보내, 에너지로 쓰이기 쉬운 상태를 만듭니다.
• 운동 효율 극대화: 운동 30~60분 전 마시면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켜 더 강도 높은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 식욕 억제 도움: 커피는 일시적으로 식욕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간식 섭취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열 발생 촉진: 섭취 후 체온을 미세하게 올려 기초대사량을 일시적으로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무설탕 블랙커피 필수: 당분이 들어간 라떼나 믹스커피는 오히려 살이 찌므로, 반드시 아메리카노나 드립 커피 형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커피는 그냥 칼로가 "제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아메리카노 기준)
커피만 마셔도 장기간은 살이 빠집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몸의 영양소가 빠져나가서 건강을 망칩니다.
쉽게 물만 마시고 지내는 것과 동일합니다.
커피만 마시는 것은 안됩니다.
따라서, 적정한 식단의 조절이 필수로 동반되어야합니다.
커피가 다이어트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커피의 다이어트 효과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행위 자체가 체중 감량이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것은 과학적으로 맞는 사실입니다. 커피의 중요 성분인 카페인은 신체 대사 과정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이랍니다.
[카페인 효능]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기초대사량을 일시적으로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카페인 섭취는 대사율을 3~11%정도 증가시키게 되며 곧 더 많은 칼로리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카페인은 혈중 에피네프린 수치를 상승시켜서 지방 조직에 저장된 체지방을 유리지방산 형태로 분해하도록 유도를 하고, 이렇게 분해가 된 지방산은 혈액을 타면서 이동해서 근육에서 에너지원으로 우선 연소가 된답니다.
[운동과 카페인] 사람들이 운동 전후로 커피를 찾으시는 이유가 카페인이 피로를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 작용을 억제해서 운동 지속 시간을 늘려주고 운동 강도에 체감상 힘든 정도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하더라도 덜 힘들게 느끼게 해서 전체적인 활동량을 자연스럽게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답니다.
클로로겐산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당 흡수를 억제해서 체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부가적인 이점도 있으나, 이런 다이어트 효과는 설탕, 우유가 전혀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아메리카노에 한정이 된답니다.
칼로리가 높은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는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과한 카페인은 코티솔 수치를 높여서 복부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준수하시면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