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채택률 높음
더위에 찬음식 더운 음식 뭐가 좋은가요?
요즘 너무 더워서 찬음식을 많이 먹는데 주위에서 오히려 더운음식 먹는게 더 좋고 더위를 이길 수 있다고 하는 데 사실인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시원한 음식을 찾게 되지만, 주위 분들의 말씀처럼 따뜻한 음식으로 더위를 이겨내는 이열치열이 과학적으로도 일리가 있는 사실이랍니다.
인체의 체온 조절 메커니즘과 소화 기능의 변화 때문이랍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인체는 열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혈액은 피부 표면으로 집중시킵니다. 상대적으로 위장같은 내부 장기로 가는 혈류량은 줄어들어서 속이 차가워지고 소화 기능도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장 온도가 빠르게 낮아져서 배탈이나 설사,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고, 차가워진 속을 다시 데우기 위해서 몸이 억지로 열을 발생시켜서 오히려 식후에 더 더워질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 차가워진 위장이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소화 기능이 회복됩니다. 그리고 뜨거운 음식을 드실 때 자연스럽게 땀이 나게 되는데, 이런 땀이 피부에서 증발하면서 기화열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체감 온도를 낮추고 몸속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찬 음식을 아예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랍니다. 야외활동으로 빠르게 체온이 올랐을 때는 시원한 물로 열을 식히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찬 음식만 챙겨드시기 보다, 따뜻한 보양식이나 국물을 적절히 병행해서 속을 달래고 땀을 통한 자연스러운 체온 조절을 유도하는 것이 여름철 위장 건강을 지키며 진짜 더위를 이기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9.4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크게 상관 없습니다.
덥다고 찬것을 많이 먹어도 몸이 좋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적정 음식과 수분 섭취가 먼저 입니다.
더운데, 더운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체온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땀이 나는데,
이 땀으로 인해서 몸이 식어집니다. 그래서 "시원하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우리 몸은 36.5도를 항상 유지하려고 하는데, 뜨거운 것을 먹다보면 체온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밖의 온도보다 더 높아지고 이를 낮추는 과정에서 느끼는 "시원함"을 이야기합니다.
(상대적인 것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찬 음식도 이런 날씨에 계속 먹다보면 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유난히더운 날씨에는 시원한 음식이 당기기 쉽지만, 영양학적, 한의학적으로는 오히려 따뜻하거나 성질이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몸속 체온을 지키고 위장 긱능을 보호하는 것이 무더위를 이기는 더 지혜로운 방법입니다.무더위에 얼음물이나 냉면 등 차가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순간적으로 체온이 내려가 시원함을 느낄 수 있으나, 위장의 온도를 떨어뜨려 소화 효소의 활동을 둔화시키고 복통이나 설사, 소화 불량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반대로 삼계탕이나 부추, 마늘 등 이열치열의 속성을 가진 더운 음식을 섭취하면 땀을 배출하면서 기력을 보충하고 체온 조절 중추가 자연스럽게 열을 발산하도록 도와 오히려 여름철 냉방병과 ㅍ ㅣ로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시원한 음식을 완전히 멀리할 필요는 없으나, 속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더위를 이겨내기 ㅇ ㅟ해 따뜻한 성질의 보양식이나 미지근한 음식을 주기적으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