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쿨한오소리156
꽃가루 비염에 좋은 음식이 있는지 궁금해요
요즘 하루종일 꽃가루가 너무 날려서 눈이 따갑고 콧물이나고 목이 다 아파요
꽃가루 비염에 효과가 좋은 음식이 혹시 있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꽃가루로 인하여 눈과 목까지 불편하시다니 일상생활이 무척 힘드실 것 같이 마음이 쓰이는데, 비염 증상을 완화하려면 체내 염증 반응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영양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항염 효과가 탁월한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나 미나리의 퀘르세틴 성분을 챙겨 코점막의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으며, 제철을 맞은 토마토나 딸기 같은 항산화 식품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여 콧물과 가려움증을 줄여줄 수 있고, 따뜻한 성질의 대추차나 작두콩차는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하여 목의 통증을 달래주는 데 효과적인데다,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폐와 기관지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이러한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물을 자주 마셔 점막 건조를 막는 것이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항염증 식품: 생강, 미나리(코점막 염증 완화 및 해독 작용)
알레르기 억제: 토마토, 딸기(천연 항히스타민제 역할로 콧물과 가려움 완화)
기관지 보호: 작두콩차, 대추차(호흡기를 따뜻하고 촉촉하게 유지)
면역 및 항염: 등푸른생선(오메가-3가 기관지 염증 예방에 도움)
생활 습관: 외출 후 세안으로 꽃가루를 씻어내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 점막 보호하기
채택 보상으로 27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꽃가루 알러지로 인한 결막염, 인후통 증상까지 겹치셔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식단에 있어서는 면역 조절과 항염증에 포커스를 두는 몇 가지 식품을 정리해서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양파와 사과 껍질에 많은 퀘르세틴 성분을 고려해보시길 바랄게요. 퀘르세틴은 항히스타민 작용을 해서 콧물과, 눈 가려움증을 직접적으로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 연어, 삼치같은 등푸른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의 염증 수치를 낮춰서 코점막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목이 따가우실 경우 도라지, 생강이 제격이며,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관지의 점맥 분비를 도와서 점막을 보호해주고, 생강의 진저로 성분은 살균과 항염 작용으로 목의 통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비타민C가 많은 제철 과일(딸기, 키위)과 브로콜리도 면역 세포를 보호하고 알러지 유발 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인체의 면역 세포 70%가 집중된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이 든 그릭요거트, 사워크라우트, 김치, 된장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도 장기적인 체질 개선에 좋습니다.
하루 체중 x 30~33ml 이상의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섭취해서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해주시어, 실내온도 20도 내외, 습도 50~60%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파, 사과, 고등어, 연어, 삼치, 도라지, 생강, 배, 딸기, 키위, 레몬, 브로콜리, 그릭요거트, 김치, 사워크라우트, 된장, 미지근한 물은 약물과 달리 즉효가 있지는 않지만, 신체의 방어력을 높여주어, 알러지 계절을 건강하게 이겨내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