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바람이 머물다가 들판에
바람이 머물다가 들판에24.09.26
요즘 처럼 온도차가 심할때는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줘야 하는건가요?
갑자기 조금 선선해지고 새벽에는 쌀쌀해진 날씨 때문에 콧물 같은것이 나오면서
건강이 조금그럴것 같은데 이럴때 건강관리 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체온 관리가 최우선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게 나기 때문에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과 저녁은 쌀쌀하지만, 낮에는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얇은 옷을 입을 경우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가을에는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나 점막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이는 감기나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0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여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공기가 건조해지면 실내에서도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면역력 강화 식습관
환절기에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귤, 오렌지, 사과 같은 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4.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가을 환절기에는 충분한 수면이 면역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신체 리듬을 유지해야 합니다.
• 온도차가 심한 날씨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비타민C, D, 아연 등의 섭취와 수분 유지를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서 물과 수분이 많은 과일 및 채소를 챙기고, 단백질과 항산화 식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면역 체계의 기능을 지원하며,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온 변화에 맞는 적절한 옷차림도 필요하며, 아침과 저녁의 쌀쌀한 날씨에 대비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온도차가 심한 날이면 호흡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따듯한 물을 자주 마시는것이 도움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