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진리의 샘
아토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아토피가 심해지는 아이가 있는데요. 아토피가 생기는 원인 중에 하나가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토피에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아토피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 교정이라고 한다.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식품 섭취, 잦은 폭식ㆍ과식을 줄이고 제철 과일과 채소 등 아토피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현미, 콩, 녹두 등의 곡류와 흰살 생선을 포함한 어패류,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도 아토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토피에 좋은 음식과 함께 챙겨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라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기능 강화를 돕는 유익균의 일종으로 장 건강 개선은 물론 면역물질 분비를 촉진해 아토피의 근본 원인인 면역체계 교란을 바로잡는 데 기여한다고 한다.
• 아토피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오메가3 지방산,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A, C, E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공식품, 유제품, 매운 음식, 알코올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의 증상을 관찰하고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토피 피부염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으며, 음식도 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딸기, 시금치, 브로콜리 등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구르트, 김치, 된장, 낫토 등 발효식품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인공 첨가물, 방부제, 색소 등이 들어간 가공식품은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 관리에는 식이요법 외에도 피부 보습, 스트레스 관리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