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과일만 먹는 식습관, 건강에 괜찮은 선택인가요?
안녕하세요
아침 식사를 간단하게 하려고 과일만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식습관이 건강에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과일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아서 아침에 가볍게 먹기 좋다는 얘기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과일에 당분이 많아서 공복에 먹으면 혈당이 빨리 올라갈 수 있다는 말도 있어 헷갈립니다.
아침에 과일 위주 식사가 건강에 어떤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아침에 과일만 먹는 것은 가볍게 식사하기에는 괜찮지만, 영양 균형 면에서는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과일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아 아침에 먹기 좋지만 대부분 탄수화물이라 포만감이 오래 가지 않고 단백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과일만 먹기보다는 요거트, 삶은 달걀, 견과류 같은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으면 더 균형 잡힌 식사가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12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아침 공복에 과일만 섭취하면 과당이 즉각적으로 흡수되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췌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비타민과 식이섬유의 이점을 살리면서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기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이나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견과류를 반드시 곁들이는 것이 대사 건강에 유익합니다.
특히 산도가 높은 과일은 공복 위점막을 자극하여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위장관 보호를 위해 미지근한 물 한 잔을 먼저 마신 후, 당 지수가 낮은 사과나 베리류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여 인슐린 민감성을 유지하면서 영양 균형을 맞추는 식습관이 건강을 유지하는 최선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