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조용한누에54
조용한누에5423.04.10
저녁식사를 하고나면 소화가 않되 잠을 못이룰때가 있는데..저녁에 먹어도 소화가 잘되는 식단을추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호석 영양전문가입니다.
저녁식사 후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잠을 못자시는 것은 굉장히 불편한 일일텐데요. 저녁식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하시면, 소화가 잘 되어 잠을 편하게 잘 수 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1. 식사의 양을 적당하게 조절하세요. 저녁식사를 할 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의 양을 적당히 조절하여, 소화가 쉽도록 해야 합니다.
2. 가볍게 소화되는 식품을 선택하세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채소와 과일, 샐러드 등 가볍게 소화되는 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해 줍니다.
3. 식사를 할때 천천히 씹어 먹으세요. 식사를 천천히 씹어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배가 부르면 자연스럽게 식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걷기나 가벼운 운동을 하세요. 식사 후 가볍게 걷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 소화를 돕고 잠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고려하여 저녁식사를 해보세요. 또한, 개인의 건강상태나 식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식사 방법을 찾아서 실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식사 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소화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는 지방, 육류, 고단백 식품 등을 제한하고 소화를 돕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저녁에 소화가 잘 되는 식단의 예시입니다.
채소 중심의 샐러드
채소는 식이섬유와 물이 많아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되므로, 샐러드를 준비해 보세요. 녹색 잎채소와 신선한 야채를 다양하게 조합하여 올리브오일 드레싱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구운 생선과 채소 구이
지방이 적은 생선과 채소를 오븐에 구워 조리하여 드시면 됩니다. 생선과 채소에는 소화를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므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쌀국수나 우동 등 간단한 식단
가벼운 국수 요리는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저녁식사로 추천됩니다. 채소와 함께 먹으면 영양가가 더욱 풍부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