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균형잡힌영양설계
비만과 수면시간과의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는 있나요?
수면시간이 부족할수록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수면을 적절하게 취하지못하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비만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수면 부족과 비만 간에는 확실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으며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호르몬 불균형, 식욕 증가, 신진대사 저하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호르몬 변화: 수면이 부족하면 그렐린(식욕 촉진 호르몬)은 증가하고, 렙틴(식욕 억제 호르몬)은 감소하며 이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고, 특히 고칼로리 음식을 더 많이 찾게 됩니다.
2. 식사 패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사람들이 더 자주 간식이나 과식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신진대사 변화: 수면이 부족하면 체내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고, 지방 저장이 촉진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수면 시간이 부족할수록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