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약간야망있는남작
당뇨 관리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엄마가 촤근 건강검진에서 당뇨진단을 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음식관리를 해야할 것 같은데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하고, 또 어떤 음식이 당뇨에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뇨 관리에는 저혈당 지수(GI)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통곡물, 채소, 고기, 생선 등이 좋습니다. 설탕이나 정제 탄수화물(흰빵, 과자)은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과일도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고섬유질 식품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당뇨 관리에 있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는 식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탄수화물 중에서는 정제된 흰쌀밥, 흰 빵보다는 통곡물, 잡곡밥, 통밀빵 등을 선택하여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므로, 닭가슴살, 생선, 두부, 콩류와 같이 살코기 위주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는 혈당 상승을 늦추고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일은 당도가 높으므로 하루 권장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 과자, 빵, 아이스크림 등의 섭취는 피하고, 기름진 음식과 짠 음식도 혈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당뇨 관리에서는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흰쌀밥, 흰빵, 라면, 과자, 단 음료, 디저트같이 정제된 탄수화물과 당분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 대신 현미, 귀리, 보리, 렌틸콩 같은 통곡물과 채소, 해조류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면 혈당 상승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 단백질은 두부, 생선, 닭가슴살, 저지방 살코기, 렌틸콩, 병아리콩이 좋고, 지방은 올리브유, 견과류, 등푸른 생선, 아보카도를 추천 드립니다.
과일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쉬우므로 과다 섭취는 피하시고, 하루 150g 이하고 식사와 함께 드시거나 간식으로 소량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