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노래방에서 고음 올릴 때 목이 너무 아픈데 어떻게 할까요?

성별

남성

나이대

10대

기저질환

없음

복용중인 약

없음

노래방에서 고음 올릴 때 목이 너무 아픈데 어떻게 할까요?

핏대 세우면서 억지로 소리를 꽥꽥 지르니까 한 곡만 불러도 목이 쉬어버리는데 복식호흡을 배우면 성대 결절 안 오고 괜찮을까요? 배에 힘을 주라는데 도대체 어떤 느낌인지 모르겠는데 어쩌죠?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고음을 올릴 때 가수들도 목이 많이 아플까요? 아니겠지요? 이유는 발성의 문제입니다. 목을 긁어서 소리를 내면 당연히 아프죠. 그렇지만 복식 호흡으로 배에서 소리를 내면 성대가 무리가 되지 않아서 아프지 않는답니다. 발성의 문제는 의학적이 조언으로는 해결할 수는 없어서 보컬 트레이닝을 찾는 것 같아요. 무리한 발성이 반복되면 성대 결절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36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