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충분히미소짓는삼계탕
단순하게 식사 양을 줄인다고 살이 빼질까요?
어른들이 말하는 나잇살이라는게 누구에게나 해당되는건가요? 평생 일정한 몸무게를 유지해왔는데 특정 시기가 되니 살이 찌기 시작하더라고요. 단순하게 식사 양을 줄인다고 살이 빼질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맞습니다
평소 활동량과 모든 것이 동일한 상태라면
식사량만 줄여도 살이 빠지는게 맞습니다.
나잇살이라고 결국 활동량이 줄면서 생기는 거여서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단순하게 식사양만 줄인다면 기초대사량 감소 , 요요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단순히 식사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건강하게 살을 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식사량만 줄이면 우리 몸은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여 신진대사율을 낮추고,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얻지 못하여 근육량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잇살은 흔히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활동량이 줄어들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따라서평생 일정한 몸무게를 유지했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 감소에 맞춰 영양 섭취량과 운동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고 나잇살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식사량 감소보다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근력 운동을 병행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음 단순히 식사양만 줄이면 바로 살이 빠지는게 아니구요.
우선 건강한 사람 기준으로 체중은
섭취한 에너지와 소비한 에너지의 균형으로 결정되며 양을 줄이더라도 음식의 질과 생활습관이 개선되니 않는다면 쉽게 정체기에 빠질 수 있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가며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근육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흔히 말하는 나잇살의 주요 원입니다.
같은 양을 드셔도 예전보다 에너지 소비가 줄어서 살이 붙이 쉬워지는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먹는양만 줄이는 것보다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서 근육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보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수면 부족,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도 체중 증가에 영향을 줘서 생활 전반을 함께 관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양만 줄이는 방식은 단기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만 장기적으로는 근손실과 요요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체중관리의 포인트는
질 좋은 식단,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잇살”이라고 부르는 현상을 겪는데, 이건 단순히 나이가 들면 무조건 살이 찐다는 뜻이 아니라 신체 대사와 호르몬의 변화, 생활습관 변화가 겹치면서 체중이 늘기 쉬워지는 현상을 말하는 거예요.
나이가 들수록 기초대사량이 줄어드는 이유는 근육량이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이에요.
근육은 지방보다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조직인데, 나이를 먹으면서 운동량이 줄고 근육이 빠지면 똑같이 먹어도 소비하는 에너지가 적어집니다.
그래서 예전과 같은 식습관을 유지해도 살이 더 쉽게 찌는 거예요.
특히 여성은 폐경 전후로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체지방이 복부에 잘 쌓이는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런 변화는 누구나 어느 정도는 겪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살이 찐다”는 건 아니에요.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늘리고, 활동량을 적절히 유지하면 나잇살을 상당히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즉, 평생 일정한 몸무게를 유지하던 사람이 특정 시기에 살이 찌기 시작했다면, 단순히 나이가 원인이라기보다는 이전과 다른 대사 환경이나 생활습관(운동량 감소, 근육량 감소, 호르몬 변화, 수면 패턴 변화 등)이 함께 작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커요.
마지막으로 “식사 양만 줄이면 빠질까?”라는 질문에 답하자면, 일시적으로는 체중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량이 이미 줄어든 상태에서 단순히 양만 줄이면 더 큰 근손실과 대사 저하가 생겨서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요요나 더 심한 나잇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나잇살을 관리하려면 적당한 칼로리 조절 + 단백질 위주의 식사 + 근력 운동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