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성우 송도순 별세
많이 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좌우동
당노병 진단시 당화혈색소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요?
얼마전 건강진단을 하였는데 당화혈색소 수치가 6.8이라면서 설탕있는 음식을 조심하라고하는데 2년전 건강진단시는 정상이었던 같은데 갑자기 위험수치에 근접했다고 하니 그 예방책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당뇨는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 걱정스럽습니다만 갑자기 높은 수치가 나타날수도 있는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지난 2~3개월 동안의 혈당의 평균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당화된 A1c형 혈색소의 농도를 측정하여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을 수록 더 많은 당화혈색소가 생성됩니다.
정상범위는 4.0~6.0% 입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이상이면 당뇨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하면 체내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포도당이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혈당 수치가 낮아집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식단 관리도 중요합니다.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정제 탄수화물을 피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미보다는 현미를, 백미보다는 잡곡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은 혈당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