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더없이긍정적인장인
망고는 당뇨환자가 먹어도 괜찮은 건가요
망고는 당도가 높은데 다이어트나 당뇨가 있는 사람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하루 적정 섭취량과 영양 성분이 궁금합니다.
후숙도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망고는 당뇨환자도 먹을 수 있지만 얼마나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망고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서 그 당도가 다른데 평균적으로 약 60 kcal로 당은 14 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망공의 혈당지수는 50~60으로 좋은 편도 아쁜 편도 아닙니다.
그래서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먹는 양"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따럿, 당뇨 환자라면 망고 1/2 ~1/3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당뇨 환장의 권장량이 80~100 g 이기 때문입니다.
즉, 밥 먹는 것 등등 다 고려했을 때 약 반개 정도면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zero를 요청드립니다. 왜냐하면 당분 때문에 지방이 성숙해지고, 지방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망고는 실온에서 2~5일정도 놔두는 것이 후숙에 좋습니다.
익은 후에는 빠르게 먹는 것이 좋고 남으면 냉장고에 두시거나 믹서로 갈아서 쥬스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적절한 양만 지켜주신다면 당뇨 환자나 다이어터도 소량은 드셔도 괜찮습니다.
권장 섭취량: 당뇨가 있거나 체중을 감량 중이신 분들은 하루 섭취량을 망고 반 개(약 100g)이내로 제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사를 마친 후에 디저트로 드시면 혈당이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소화가 어느정도 진행된 식간에 간식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기서 망고만 단독으로 드시기보다, 단백질, 지방이 풍성한 무가당 그릭 요거트, 한 줌의 견과류를 함께 드시면 혈당이 천천히 오를 수 있겠습니다.
영양 성분: 망고 100g당 약 60~65kcal로 다른 과일에 비해서 열량이 높지만, 인체에 유익한 성분도 있습니다.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와 시력 보호와 피부 건강을 돕는 비타민A(베타카로틴)가 상당히 풍성합니다. 망고에는 체내의 염증을 줄여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인 망기페린이 함유되어 있어서 적당히 섭취를 해주시면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랍니다.
후숙 방법: 망고의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최대로 끌어올리려면 올바른 후숙 과정이 필요합니다. 처음 구매했을 때 만져서 단단하고 푸른빛이 도는 망고를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해를 입어서 썩어버릴 수 있겠습니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통풍이 잘 되는 실온(20~24도)에 1~3일 정도 그대로 두며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 껍질에 슈가스팟이 올라오고, 약간 말랑해진 촉감이 느껴진다면 후숙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후숙이 끝난 망고는 무르지 않게 신문지, 랩으로 개별 포장하시고 냉장 보관하시면 오랫동안 시원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