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2년안에 서울가기
떡하고 빵 같은 칼로리 만큼 먹으면 뭐가 덜 살찔까요
저는 둘다 좋아해여 떡하고 빵 둘다요 만약에 떡하고 빵 같은 칼로리 만큼 먹으면 살이 뭐가 덜찔까요 항상 칼로리가 신경쓰이긴 하거든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떡과 빵을 같은 칼로리만큼 드신다면.. 살이 찌는 정도는 비슷한데 영양구성과 포만감 차이로 떡이 상대적으로 덜 살찔 수 있습니다.
떡은 대부분 멥쌀로 만들어져서 단순 탄수화물이지만, 빵에 비해 기름과 설탕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고, 씹는 시간이 빵보다는 길어서 포만감이 오래가며 과식 가능성이 낮습니다.
반면에 빵은 버터, 설탕, 마가린 등 지방과 단맛이 많이 들어가서 혈당을 더 빨리 올리고, 지방 축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림빵, 소보로빵은 같은 칼로리라도 지방 함량이 더 높아 다이어트에는 위험하겠죠?
떡도 인절미, 꿀떡처럼 설탕, 꿀, 콩가루가 추가된 떡은 빵만큼 살이 잘 찌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떡과 빵은 칼로리가 비슷해도 떡은 주로 쌀가루, 빵은 밀가루와 설탕, 지방이 포함돼 빵이 더 살찔 가능성이 높습니다.
떡은 소화가 천천히 되는 편이라 포만감이 더 오래가기도 합니다.
같은 칼로리면 떡이 상대적으로 덜 살찔 수 있지만, 양과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탄수화물 기반 식품인
떡과 빵을 동일한 칼로리만큼 섭취한다고 가정할 때, 어느 것이 덜 살이 찔지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칼로리뿐 아니라 해당 식품의 영양 성분 구성입니다. 예를 들어, 흰쌀로 만든 떡이나 흰 밀가루로 만든 빵은 정제된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체지방 축적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통곡물로 만든 빵이나 설탕과 기름 함량이 적은 떡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을 비교적 완만하게 올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칼로리만 비교하기보다는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충분한 식이섬유, 그리고 낮은 설탕 및 지방 함량을 가진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체중 관리에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