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한가로운오후
비타민D가 많은 채소는 어떤게 있나요?
안녕하세요 :)
한가로운 수요일입니다^^
채소중에서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는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먹는게 좋은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채소에는 비타민 D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고, 주로 햇빛을 받아 합성되거나 동물성 식품·강화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다만 버섯류(특히 표고버섯, 목이버섯 등)는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 D 함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섯은 햇볕에 말려 먹거나 조리해 먹는 것이 비타민 D 섭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좋은 질문을 주셨네요.
사실 비타민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는 영양소라서, 일반적인 채소에는 거의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버섯류만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표고버섯, 양송이, 느타리버섯 같은 버섯에 비타민D 전구체(에르고스테롤)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햇빛에 노출되면 비타민 D2로 전환되기 때문에, 햇볕에 말린 건표고 버섯이나 햇빛에 노출된 버섯이 비타민 D 함량이 더 높답니다.
채소 중에서 비타민D를 기대할 수 있는건 버섯류입니다. 그 외에 잎채소, 뿌리채소, 과채류에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타민D를 충분히 얻으려면 햇볕을 적당히 쬐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음식으로는 기름진 생선(고등어, 연어), 달걀 노른자, 강화우유 시리얼이 있겠습니다.
버섯을 드실때는 볶거나 국에 넣어도 좋지만, 햇볕에 잠시 말려서 요리에 활용하시면 비타민 D 함량이 높아져서 더 효과적입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하여 우리 몸에서 합성되거나 동물성 식품에 주로 함유되어 있어, 사실 채소에는 비타민D가 매우 드물기는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D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식품은 연어,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이나 달걀 노른자, 버섯 등입니다. 채소 중에서는 말린 표고버섯에 자외선을 쬐게 하면 비타민D2로 변하는 특성이 있어,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을 섭취하는 것이 비타민D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은 볶음이나 탕, 전골 등에 넣어 요리해 드시거나, 가루를 내어 조미료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