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을 위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식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요즘 장 건강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식습관을 좀 바꿔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평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려고는 하지만 가끔씩 인스턴트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도 먹게 되고, 채소나 식이섬유 섭취는 부족한 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속이 더부룩하거나 배변이 불규칙할 때도 있어 신경이 쓰입니다.
유산균이나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제품을 따로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하고, 음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도 고민입니다.
장 건강을 위해 일상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식습관이나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경험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장 건강은 ‘유익균을 늘리고 장 환경을 안정시키는 식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먼저 채소, 과일, 통곡물 등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고, 인스턴트·자극적인 음식은 빈도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 김치, 된장 같은 발효식품은 유익균 공급에 도움이 되며, 음식으로 기본을 잡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보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식습관이 불규칙하면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면 장 리듬이 안정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식·야식·과도한 당 섭취는 장내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식이섬유 + 발효식품 + 수분 + 규칙성’을 기본으로, 보충제는 필요 시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6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식이섬유, 수분, 발효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이섬유를 위해서는 채소, 과일, 귀리, 고구마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발효식품으로는 요구르트, 김치 같은 식품이 있습니다.
그 외에 건강기능식품 중에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운동을 하면 장운동이 활발하게 되기 때문에 노폐물의 배출이 빨라져 장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