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점점쿨한날고양이
보험 가입할 때 고지의무를 꼭 지켜야 하나요?
보험 가입 전에 병원 치료를 받은 적이나 복용 중인 약이 있으면 반드시 알려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작은 질병이나 오래전에 치료받은 내용까지 모두 말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실수로 빠뜨리거나 기억이 나지 않아 이야기하지 못하면 나중에 보험금을 못 받을 수도 있는지 걱정됩니다 고지의무가 왜 중요한지 쉽게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7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대성 보험전문가입니다.
전보험사제휴 피플라이프 소속입니다(경력10년차)
보험가입전 고객의 고지의무는 상법 보험해상편에 규정된 강행규정이고
모든 보험사는 이 규정에 따라야 합니다.
표준체 보험에 가입하려면 최근5년이내의 치료이력(진단 입원 수술 통원)을
고지하고 가입심사를 받아야합니다.
5년 그 이전에 진단받았더라도 (현증)인 경우는 고지대상입니다.
예컨데 10년전에 고혈압진단 받고 지금도 약복용중
10년전에 우울증진단받고 지금도 약복용중...
경증질환이나 상해는 고지해도 가입승인나는 경우도 있고
치료이력있는 신체부위에 부담보가 걸리는 경우도 있고
가입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수기준 심사결과는 보험사마다 다릅니다.
심사가 빡센회사가 있고 인수를 잘해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실무를 오래도록 빈번히 하다보면 잘 알지만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긴 제한됩니다.
고지의무를 위반하고 표준체보험 가입시 보험사측에서는
강제해지권이 있습니다. 강제해지권의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따라서 떳떳하게 고지하고 승인받아 보험가입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보험사를 알아바도 표준체보험 가입승인이 안난다면..
유병력자 간편보험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유병력자 보험도 초경증간편(보험료저렴) 경증간편 중할증간편 등
치료이력에 따라 매우매우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나의 최근 5년이내의 치료이력이 일일히 기억나지 않는다면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들어가서
내진료정보조회 해서 상세정보로 들어가면 입원 통원 약국이용내역등
세부내용 확인가능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0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박무신 보험전문가입니다.
가입하실떄 고지의무는 매우 중요합니다 나중에 보험금청구시
보험회사에서 가입전 고지의무룰 지켰는지 확인후 위반한 내용이있으면 상황에따라
계약해지및 보험금 지급을 거부할수있습니다, 보통 가입할떄 담당 설계사분이
병원기록을 확인하게되고 기록에따라 보험사에게 추가 고지를하게됩니다
보험상품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약처방은물론 수술입원 기록이 없는 사람이가입하는
건강체부터 병원기록이있는 간편체상품도 등급이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당현히 이등급에따라 같은 특약을 구성하더라도 보험료차이가있습니다 , 그렇기떄문에
약복용이든 수술 입원 등 정확히 고지를하였으면 가입불가였던 등급의 보험을 가입하였기떄문
입니다, 고지의무 위반으로 피해보시는 분이많으며 , 특정상황에따라 전문가 가이드를 받으시면
유리하게 이끌어가실수도있습니다 , 담당자나 전문가통해 상담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안녕하세요. 김재철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의무위반시 보험사는 계약의 해지까지 가능한부분입니다.
또한보험청구시고지의무위반에해당하는사항이 보험금청구한 질병과 인과관계가있다면 보험금도 면책될수있기에
고지의무는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장재영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를 위반할 경우 보상을 하지 않거나 해지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신의성실 원칙에 근거해서
최대한 고지사항에 근거한 내용은 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청구이력이 있으면 다 전산에 뜨긴하는데요.
만약에 청구도 없으면 나중에 조사 대응이라도 잘하셔요.
안녕하세요. 이태현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의무란 보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담보(피보험자)에
대한 안전성을 알리는 것으로 보험사와 계약자간의 약속입니다.
쉽게 예를들어 대출시 신용정보와 직장의 안정성을 검토하듯
건강의 정도를 파악기위해 최근 어떤심각성으로 병원을 다녔는지 입원or수술을 할 정도의 질병&상해는 어떻했고 완치되었는지 등.
확인을 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기억이 안난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내가 다닌 병원이력 (병력)의 5년치를 조회할 수 있으며 이 자료는 보험사에 제출하지말고 확인용도로만 활용하심이 좋습니다.
..... 가입당시 설계사가 이야기 없었을까요?....
이를 위반시 계약파기가 될 수 있음에 고지할 것은 확실하게 고지해야 시간적 정신적 금전적 피해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보험전문가입니다.
암보험 5천만원을 가입했을때 암에 걸려서 보험사가 지급을 해야한다면 우선 조사를 나갑니다
처음부터 병력을 조회하고 가입하는게 아니고 보험금 청구 시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문제가 될만한게 있으면 보험금을 주지않고 기납입보험료를 돌려주거나 해지환급금만 주기 위해서 입니다
보험사도 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왜 대기업이 되었을까요 다 이유가 있겠죠
그래서 진료기록등 캥기는게 있으면 다 고지하는게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형철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계약에서 고지의무는 중요합니다.
고의든 실수든 병력을 제대로 고지 안했을경우에는 보험회사에서는 이것을 제대로 확인하는 방법이 적기 때문입니다.
매껀 손해사정사를 배정해서 가입전에 조사를 할수도 없고 비용이나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전에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병력을 확인해 보시고 누락되는일이 없도록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정연주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의무는 보험계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보험사가 질문한 내용은 작은 질환이라도 사실대로 답하는 것이 원칙이며,
중요한 병력이나 약 복용 사실을 누락하면 나중에 보험금 지급이나 계약 유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애매한 경우에는 숨기기보다 고지하는 쪽이 안전합니다.
안녕하세요. 석한승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가입 알릴의무 문의 주셨네요.
-간략한 내용 안내 드립니다.
-3개월내 병원 이용 이력은 기본이에요.
-특히 약복용을 매일해야하는 내용부터
-3일이상 김기약 복용등에 따라 가입 상품의 안내가
필요하기때문입니다.
-5년이내 진단이나 입원수술도 마찬가지
심사를 통해 가입유무와 보험사 인수 절차에 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를 고지안하고 가입후 청구시 직권해지및
추가고지후 부담보나 담보 제외등 불이익이 생길수 있어요. 그럼 내신 보험료등 환급이나 보장내용 변경등 안좋은
영향을 받을수 있죠.
-고지안하고 가입후 3년지나면 된다 하는 내용등은
거의 일반적이지 않으니 이부분은 보험사를 상대로
분쟁을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구동규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의무사항이 중요한 이유는 기존 병력으로 인해 새로운 보험가입에서 보험사의 리스크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두통, 현훈, 어지럼증이라고 한다면 뇌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을 하는거구요
작은 감기 등은 크게 관련은 없지만
중대한 질환이라하면 관련이 있기때문에 고지사항은 꼼꼼히 확인해주셔야합니다
건강e음 어플 등을 통해 확인하시면 5년내 통원, 입원, 수술에 대해 확인할 수 있구요!
일반고지, 건강고지 보험이라면동일한 질환으로 7회이상 통원, 30일이상 투약까지 확인 후 가입하셔야합니다
고지의무의 경우 보험가입시 보험회사에 중요한 사항을 알려야 하는 의무입니다.
고지의무 위반이 될 경우 보험회사는 보험을 해지하게 되며 고지의무 위반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네 그래서 3개월 이내 병원다녀온건지 N년이내 입원 수술
그리고 5년이내에 암뇌심장 같은 큰 질병이 있는건지 물어봅니다
계속 복용중인약을 모를리는 없을꺼구요 설계사와 상담시 그 부분은 기억나는데로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여러가지를 물어볼꺼거든요~
보험사는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이익추구단체입니다
건강한 사람이 아플 확률이 적기 때문도 있고
그렇다고 크게 아프지 않는 사람도 보험가입을 못하게 하면 안되니 병력을 물어보는 겁니다
병원에서 처방하는 모든 약들은 부작용이 항상 명시되어있고 조심하라는 전문의약품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야하고 누가봐도 크게 아플것이 뻔한 상황이고 최근에 병원다녀왔으면 보험회사에서는 고지의무에 해당하고 예외질환에 해당되지 않으면 보험가입을 거절 할 수 있습니다
즉 작은 질병으로 다녀왔더라도 질문 사항에 해당되지 읺으면 고지대상이 아니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민욱 보험전문가입니다.
네, 고객이 반드시 지켜야하는 '의무'입니다.
의무를 지키지 않은 고객에게는 보험사도 보상할 의무가 없겠죠?
보험 가입시에 알릴의무에 따라 고지한 병력으로 인해
가입이 불가능하거나, 부담보, 할증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데
만약 이러한 병력을 고지하지 않고 가입했다가
보험금을 지급하게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애당초 줄 필요없는 보험금이 지출되는 상황이 됩니다.
우리가 일주일전에 먹은 식사를 다 기억하지 못하듯
몇년, 길게는 10년까지 병력을 기억을 더듬어서 고지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다만 기억이 안난다고 고지를 놓쳤다가 추후에
내가 정말 보험금이 필요한 상황에 조사가 나와서 걸리면
지급도 못받고, 냈던 보험료까지 해지되어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설계사마다 차이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고지의무는 고객의무이기 때문에
말한것만, 보험사에 걸리는 것만 고지하는 설계사가 있는 방면
건강보험 기록을 떼서
정확하게 5년내 병력 전부를 교차검증 후
보험사가 모르는 병력까지 제대로 고지해주는 설계사도 있습니다.
후자의 설계사를 만나는 것이
추후 보상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이 낮을 것입니다.
물론 전자의 설계사를 욕할 것은 아니지만
위험부담은 모두 가입하는 고객에게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동우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의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보험사는 소비자가 가입을 한 보험상품을 강제로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소비자가 사기를 친 거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몇개월 혹은 몇년내에 병원에서 검사, 입원, 수술 등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다만 선생님의 말대로 5년이상 된 것들은 고지의무 대상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약을 먹어야 하는 질병이 아닌 이상 5년이 지났다면 고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지의무를 하는 것은 건강의 여부에 따라 보험상품이나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런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보험료를 그만큼 할인받고 아픈분들도 보험료는 조금 비싸지만 보장을 받게 해야 하기 때문에 고지를 통해서 보험사가 보험상품을 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고지의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보험업법에 의해 보험사는 소비자가 가입을 한 보험상품을 해지할 수 도 보장을 안할 수도 있으니 이런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고지의무는 잘 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안녕하세요. 장옥춘 손해사정사입니다.
혹시 실수로 빠뜨리거나 기억이 나지 않아 이야기하지 못하면 나중에 보험금을 못 받을 수도 있는지 걱정됩니다 고지의무가 왜 중요한지 쉽게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보험은 기본적으로 통계에 따라 위험도를 평가하여 만들어진 상품으로
공통의 위험정도가 있는 사람들을 그룹으로 해야 하며, 가입자의 건강상태등에 대한 정보를 보험사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보험사는 보험가입전 가입자의 정보를 요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사람과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을 같은 그룹으로 하여 동일한 보험료를 받을 경우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이 보험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이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즉, 보험적으로 설명하면, 보험의 대수의 법칙과 정보비대칭으로 인하여 고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가입전 알릴 사항(고지의무)를 불이행시에는 계약의 강제 해지 및 보험금 미지급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관우 보험전문가입니다.
고지의무는 보험이 해지될수도 있는 중요의무입니다.
다만 질문처럼 모든 내용을 말하는건 아닙니다.
보험사나 보험 종류에따라 표준 질문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3개월,1년.5년이내 질병이나 상해 이력에 대한질문입니다. 통상 수술이나 1일이상 입원, 1주일이상 치료, 30일 이상 투약등의 질문이 있습니다.
요즘 유병자상품도 많으니 가능하면 빠지지 않게 고지하시고 기억이 안나면 건강보험앱을 통해 이력을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