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워도우와 바게트 비교(다이어트)
사워도우와 바게트 같은 식사빵류를 너무 좋아해요.
주로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데, 다이어트 측면에서 동일 g수를 먹는다고 가정했을때, 어떤게 그나마 적은 열량을 가질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도 빵을 참 좋아합니다. 사워도우는 쫄깃하고 정말 담백하죠. 영양사로서 다이어트 면에서 사워도우와 바게트를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 동일한 중량(g)을 섭취한다고 가정했을 때 두 빵의 단순 열량 자체는 100g당 약 260~290kcal 내외로 비슷해서 큰 차이는 없답니다. 두 빵 모두 밀가루, 물, 소금같이 기본 재료를 바탕으로 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는 칼로리도 중요하나 체내 대사와 포만감 유지에 달려있으며, 이 기준에서는 사워도우가 유리하겠습니다.
[바게트] 바게트는 정제된 백밀가루와 상업용 이스트를 사용해서 빠르게 발효시키므로 혈당 지수(GI)가 높아서 섭취 후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금방 허기를 느끼게 만든답니다.
[사워 도우] 천연 발효종을 사용해서 장시간 발효하는 과정에서 유산균과 초산이 생성이 된답니다. 이런 유기산들은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서 혈당 지수를 조금 낮춥니다.
발효 과정에서 일부 저항성 전분이 형성되고 글루텐이 분해되어 소화가 편안하고, 혈당이 완만하게 오르므로 샌드위치로 드셨을 때 포만감이 훨씬 오래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 정리: 열량은 비슷할지라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고 가짜 배고픔을 막아주는 사워도우를 선택하시는 것이 체중 감량에 유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16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