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음식섭쥐후 장이 안좋은것은 왜그럴까요.
장이 않좋은것 같은데 음식섭취후 시간이 지닌뒤 설사을 하는데 어디가 안좋은가요 우선 대처할 방법이 무엇인가요 적절한답변 부탁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음식 드신 후 장이 탈이나고 설사까지 하셔서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식후 시간이 지나 설사를 하는 것은 주로 소장이나 대장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서 장의 연동 운동이 과하게 빨라졌기 때문입니다. 원인으로는 상하거나 맞지 않은 음식을 드셔서 생긴 급성 장염, 특정 성분을 분해하지 못하는 음식 불내증, 또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당장 하실 수 있는 대처법을 제안드리겠습니다.
1) 설사로 인한 탈수를 막기 위해서 미지근한 물, 이온음료를 자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2) 자극받은 장을 휴식시키기 위해서 한두 끼는 금식을 하시거나 미음, 흰죽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기름지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 카페인은 꼭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지사제를 임의로 드시면 장내 독소 배출이 막힐 수 있어서 주의해주시어, 증상이 지속되거나 열이 나면 꼭 병원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적으로 단순히 장 트러블인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으로 그러한 것이 나타나는 것인가요? 아니면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일까요?
결국, 중요한 것은 항상 무엇을 먹었는지 적어도 2~3일 정도는 기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아서 어떠한 음식이 문제인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음식 외에 나의 상태, 스트레스 강도 등도 함께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대체방법으로 기름진 음식, 술, 커피, 맵고 짠음식, 찬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 바나나, 삶은 감자, 구운 식빵등의 비 자극적인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탈수가 올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물 또는 전해질 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고 변의 색깔이 이상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쾌유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