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만 먹는 다이어트는 건강에 괜찮은가요?
다이어트를 위해 샐러드만 먹는 식단을 계획하고 있는데 건강에는 괜찮을까요? 채소 위주로만 먹으면 체중 감량에는 도움이 될 것 같지만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지방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질까 걱정됩니다. 샐러드만 계속 먹으면 근손실이나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는지,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려면 샐러드에 어떤 식재료를 함께 넣어 먹는 것이 좋은지도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채소 위주로만 구성된 샐러드만 먹는 다이어트는 단기간 체중 감량에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인 건강에는 좋지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채소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성하지만, 필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단백질 섭취가 너무 제한되면 인체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 근육을 분해하게 되고, 이는 나중에 근손실로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도 함께 떨어지면서 다이어트 후에 조금만 먹어도 살이 쉽게 찌는 요요현상을 겪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지방이 부족하면 지용성 비타민의 체내 흡수율이 떨어져서 면역력 저하, 피부 건조, 탈모같은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샐러드를 건강한 식단으로 활용하려면 되도록 결핍되기 쉬운 필수 영양소를 채워줄 식재료를 더해야만 합니다.
[권장 식품] 근손실을 막기 위해서 닭가슴살, 삶은 달걀, 두부, 새우, 연어, 참치와같은 단백질을 매끼 150~250g정도는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에너지원으로 쓰일 건강한 탄수화물로는 단호박, 고구마, 보리밥, 귀리밥, 곤약밥, 현미밥, 콜리플라워라이스, 퀴노아, 렌틸콩, 병아리콩을 곁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서 호두, 아몬드같은 견과류, 아보카도, 그리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조금 추가하시면 건강한 불포화지방산까지 보충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런식으로 3대 영양소가 균형 있게 어우러진 샐러드를 섭취해야만 근육을 지키면서 체지방만 효과적으로 줄이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20.3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샐러드만 먹는 식단은 단기간에 열량을 낮추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심각한 영양 불균형과 근손실을 유발할 위험이 큽니다. 채소 위주의 식단만으로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복합 탄수화물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오히려 요요현상이 오기 쉽습니다. 따라서 샐러드를 드실 때는 닭가슴살, 달걀, 두부 같은 질 좋은 단백질과 아보카도나 견과류 같은 건강한 지방, 그리고 올리브오일 기반의 드레싱을 골고루 곁들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훨씬 건강하고 효과적인 체중 감량법입니다.
• 영양 불균형과 근손실 우려: 샐러드만 먹는 극단적인 식단은 필수 영양소 결핍을 초래하여 기초대사량을 낮추고 근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샐러드 구성 팁: 닥가슴살이나 달걀 같은 단백질과 견과류, 올리브오일 같은 건강한 지방을 함께 곁들여 영양의 균형을 채워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 것이 맞습니다.
다만, 셀러드에 야채만 넣는 경우에 그런 영양소부족이 발생할 수 잇습니다.
따라서 야채 외에도 다른 것들이 필요합니다.
1) 탄수화물: 감자, 고구마, 현미, 보리밥 추가
2) 단백질: 닭가슴살, 계란, 강남콩, 팥, 연어, 스테이크, 참치 등 추가
3) 지방: 올리브오일 또는 올리브, 참기름, 견과류 등 추가
샐러드만 멱을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을 추가하거나 또는 따로 드시면 충분히 영양소 보충이 가능합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