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버섯돌이
다이어트 도시락은 왜 일반 식단보다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하나요?
다이어트 도시락 서비스들이 인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만들어 먹는 식단과 비교해서 이런 정량화된 도시락이 어떤 점에서 체중 관리에 유리한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1) 칼로리: 다이어트 도시락에 들어있는 메뉴를 보면, 칼로리가 일반도시락에 비해서 현저하게 낮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과잉의 에너지 섭취가 되지 않은 점이 장점입니다.
2) 포만감: 다이어트 도시락을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가고 빠르게 옵니다. 그 이유는 식이섬유가 많고, 단백질이 많기 때문입니다. 가령 일반 도시락은 “흰쌀”을 준다면 다이어트 도시락은 “잡곡밥, 보리 등”을 주기 때문에 굉장히 식이섬유가 많아서 포만감이 매우 극대화 됩니다.
3) 인스턴트 등이 존재하지 않음: 일반식품에는 소시지도 나오고 햄도 나오는 등 포화지방이 많지만 다이어트 도시락에는 이러한 메뉴가 없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다이어트 도시락이 더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6.7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도시락이 일반 식단보다 체중 관리에 효과적인 가장 큰 이유가 바로 1) 엄격한 정량화와 2) 통제된 영양 설계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정확한 칼로리 : 사람이 집에서 직접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어 먹을 때는 눈대중으로 양을 조절하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섭취량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특히나 탄수화물이나 지방은 조금만 더 담아도 칼로리가 크게 뛰지만, 시판 다이어트 도시락은 전문가가 설계한 정확한 칼로리와 필수 영양소 비율에 맞춰서 생산이 되므로 무의식적인 과식을 완전히 차단을 합니다.
간편함 : 그리고 매끼니 영양성분을 계산하고 장을 본 뒤 조리하는 과정은 다이어터에게 엄청난 시간과 의지력을 소모하게 만듭니다. 다이어트중에 의지력이 고갈되면 배달 음식이나 자극적인 외식의 유혹에 빠지기 쉬운데,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되는 간편한 도시락은 이러한 식사 준비 스트레스를 없애주어서 식단 유지의 포인트인 지속 가능성을 최대화합니다.
정량화 : 뿐만 아니라 일반 식단에서는 단백질 위주로만 구성하다 보면 식이섬유, 미량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쉬운 반번에, 정량화된 다이어트 도시락은 다양한 채소와 복합탄수화물을 고루 배치해서 영양 불균형을 막아줍니다.
정리: 결국에 다이어트 도시락은 매번 어떤 메뉴를 먹을지 식단을 고민하고 성분을 계산해야 하는 선택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딱 정해진 양만 먹도록 물리적인 환경을 완벽하게 통제해 주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체중 감량을 이끄는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시판 도시락을 고르실 때는 영양성분표 뒷면의 나트륨 함량을 꼭 확인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보존성이나 맛을 위해서 나트륨이 조금 높게 설정된 제품들도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공정상 가열 처리된 채소가 주로 들어가니, 여유가 되실 때 신선한 샐러드나 방울토마토같은 생채소를 곁들여 주시고, 충분하 수분 섭취까지 병행해 주신다면 금상첨화랍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제품을 고르시고 작은 식습관을 더해가신다면, 도시락이 주는 편리함에 영양적인 완벽함까지 챙기면서 다이어트 성공 확률을 200% 끌어올리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